- 공지사항
- 소개
- 주요 업무
- 초빙 공고
- Introduction
- 연구소 동정
- 인사말
- 연구소 주최
- 출간물
- 연구부
- test1_1
- test2_1
- test3_1
- 도전 원전 (영한대역성구)
- Greeting
- Major work
- Notice
- For Research Associates
- 연구자료
- 학술대회논문
- 설립목적 및 비전
- 연구소 참여
- 번역부
- test2_2
- test3_2
- 도전 술어
- Vision
- Conferences
- For translation research associates
- 증산도와 한문화
- 연구 실적
- 게시판
- 환단고기 원전 (원문/해석)
- History
- Research Achievements
- English
- 도전 번역자료
- 걸어온 길
- 환단고기 술어
- Colloquium
- Organization
- 조직도 및 시설
- Contact and Location
- 찾아오시는 길
- Brochure (EN)
- 브로슈어
- Brochure
환단고기 원전 (원문/해석)
태백일사 : 신시본기 6 신교의 제사 문화와 칠회제신력
신교의 제사 문화와 칠회제신력
神市之世에 有七回祭神之曆하니 一回日에 祭天神하고 二回日에 祭月神하고
三回日에 祭水神하고 四回日에 祭火神하고 五回日에 祭木神하고
六回日에 祭金神하고 七回日에 祭土神하니 盖造曆이 始於此라.
신시 시대에 칠회제신력七回祭神曆이 있었다. 첫째 날에 천신(삼신 상제님)께, 둘째 날에 월신月神께, 셋째 날에 수신水神께, 넷째 날에 화신火神께, 다섯째 날에 목신木神께, 여섯째 날에 금신金神께, 일곱째 날에 토신土神께 제사 지냈다. 책력을 짓는 방법이 여기에서 비롯하였다.
然이나 舊用癸亥라가 而檀君邱乙이 始用甲子하시고 以十月로 爲上月하시니
是謂歲首오 六癸는 自神市氏로 命神誌所製오 而以癸爲首하니 癸는 啓也오
亥는 核也니 日出之根이라. 故로 癸爲蘇羅오 甲爲淸且伊오 乙爲赤剛이오
丙爲仲林이오 丁爲海弋이오 戊爲中黃이오 己爲烈好遂오 庚爲林樹오
辛爲强振이오 壬爲流不地며 亥爲支于離오 子爲曉陽이오 丑爲加多오
寅爲萬良이오 卯爲新特白이오 辰爲密多오 巳爲飛頓이오 午爲隆飛오
未爲順方이오 申爲鳴條오 酉爲雲頭오 戌爲皆福이라.
그러나 예전에는 계해를 쓰다가, (5세) 구을단군께서 처음으로 갑자를 쓰시고 10월을 상달[上月]로 삼으시니 이것이 한 해의 처음[歲首]이 되었다. 6계六癸는 신시(배달) 환웅[神市氏]께서 신지神誌에게 명하여 지은 것으로 그때부터 계癸로써 첫머리를 삼았다. 계癸는 계啓의 뜻이며, 해亥는 핵核(씨, 종자)의 뜻이니 ‘해가 뜨는 뿌리[日出之根]’라는 말이다.
그러므로 계癸는 소라蘇羅요, 갑甲은 청차이淸且伊, 을乙은 적강赤剛, 병丙은 중림仲林, 정丁은 해익海弋, 무戊는 중황中黃, 기己는 열호수烈好遂, 경庚은 임수林樹, 신辛은 강진强振, 임壬은 유불지流不地이다.
또 해亥는 지우리支于離요, 자子는 효양曉陽, 축丑은 가다加多, 인寅은 만량萬良, 묘卯는 신특백新特白, 진辰은 밀다密多, 사巳는 비돈飛頓, 오午는 융비隆飛, 미未는 순방順方, 신申은 명조鳴條, 유酉는 운두雲頭, 술戌은 개복皆福이다.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 | 날짜 |
---|---|---|---|---|
95 | 태백일사 : 신시본기 10 헌원 토벌 | 상생문화1 | 389 | 2023.12.29 03:50 |
94 | 태백일사 : 신시본기 9 세 치우천황의 서토 정벌 | 상생문화1 | 384 | 2023.12.29 03:48 |
93 | 태백일사 : 신시본기 8 태호복희 | 상생문화1 | 402 | 2023.12.28 01:27 |
92 | 태백일사 : 신시본기 7 인류 전쟁의 시초 | 상생문화1 | 382 | 2023.12.28 01:25 |
>> | 태백일사 : 신시본기 6 신교의 제사 문화와 칠회제신력 | 상생문화1 | 375 | 2023.12.28 01:22 |
90 | 태백일사 : 신시본기 5 초대 거발환(배달) 환웅의 동방 문명 개척 | 상생문화1 | 384 | 2023.12.28 01:20 |
89 | 태백일사 : 신시본기 4 웅족의 정착과 귀화 | 상생문화1 | 574 | 2023.12.26 01:38 |
88 | 태백일사 : 신시본기 3 배달족의 문명화 과정과 동이 명칭의 유래 | 상생문화1 | 589 | 2023.12.26 01:31 |
87 | 태백일사 : 신시본기 2 태고 문자의 창시 | 상생문화1 | 620 | 2023.12.26 01:24 |
86 | 태백일사 : 신시본기 1 환웅천황의 동방 문명 개창 | 상생문화1 | 396 | 2023.12.26 01:21 |
85 | 태백일사 : 환국본기 4 환의 뜻과 광명 신앙 | 상생문화1 | 689 | 2023.12.21 01:20 |
84 | 태백일사 : 환국본기 3 환국의 통치자 7세 환인 | 상생문화1 | 718 | 2023.12.21 01:16 |
83 | 태백일사 : 환국본기 2 12환국과 그 위치 | 상생문화1 | 423 | 2023.12.21 01:14 |
82 | 태백일사 : 환국본기 1 인류 창세 문명의 아버지, 환인천제 | 상생문화1 | 498 | 2023.12.21 01:12 |
81 | 태백일사 : 삼신오제본기 21 태초 인간이 탄생한 곳 | 상생문화1 | 391 | 2023.12.18 08:28 |
80 | 태백일사 : 삼신오제본기 20 화랑의 원형, 배달 시대의 천왕랑 | 상생문화1 | 416 | 2023.12.18 08:27 |
79 | 태백일사 : 삼신오제본기 19 고조선 삼한 시대의 자치제도 조직 원리 | 상생문화1 | 448 | 2023.12.18 08:25 |
78 | 태백일사 : 삼신오제본기 18 신교의 민간신앙 : 터줏대감과 성조대군 | 상생문화1 | 397 | 2023.12.18 02:43 |
77 | 태백일사 : 삼신오제본기 17 삼한의 고유한 풍속(국풍) - 소도제천 | 상생문화1 | 415 | 2023.12.18 02:41 |
76 | 태백일사 : 삼신오제본기 16 구환족 5대 종족의 특징 | 상생문화1 | 398 | 2023.12.18 02: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