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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단고기 원전 (원문/해석)
태백일사 : 소도경전본훈 1 선인 발귀리의 송가
선인 발귀리의 송가
神市之世에 有仙人發貴理가 與大皞로 同門受學하고 而道旣通에
遊觀乎方渚風山之間하야 頗得聲華라.
及觀阿斯達祭天하고 禮畢而仍作頌하니 其文에 曰
「大一其極이 是名良氣라 無有而混하고 虛粗而妙라
三一其軆오 一三其用이니 混妙一環이오 軆用無歧라
大虛有光하니 是神之像이오 大氣長存하니 是神之化라
眞命所源이오 萬法是生이니 日月之子오 天神之衷이라
以照以線하야 圓覺而能하며 大降于世하야 有萬其衆이니라
故로 圓者는 一也니 無極이오 方者는 二也니 反極이오 角者는 三也니 太極이니라.」
신시 시대에 선인 발귀리發貴理가 있었다. 대호大皞(태호太皞,태호복희太昊伏羲)와 동문수학하였는데, 도를 통한 후에 방저方渚와 풍산風山지역을 유람하며 자못 명성을 얻었다. 아사달에 와서 제천 행사를 보고 예식이 끝난 후에 찬송하는 글을 지었다. 그 글은 이러하다.
만물의 큰 시원[大一]이 되는 지극한 생명이여!
이를 양기良氣 라 부르나니 무와 유가 혼연일체로 있으며
텅 빔[虛]과 꽉 참[粗]이 오묘하구나.
삼(三神)은 일(一神)로 본체[體]를 삼고 일(一神)은 삼(三神)으로 작용[用]을 삼으니
무와 유, 텅 빔과 꽉 참(정신과 물질)이 오묘하게 하나로 순환하고
삼신의 본체와 작용은 둘이 아니로다.
우주의 큰 빔 속에 밝음이 있으니, 이것이 신의 모습이로다.
천지의 거대한 기[大氣]는 영원하니 이것이 신의 조화로다.
참 생명이 흘러나오는 시원처요, 만법이 이곳에서 생겨나니
일월의 씨앗이며, 천신(상제님)의 참 마음이로다!
만물에 빛을 비추고, 생명선을 던져 주니
이 천지조화(의 광명과 대기大氣) 대각하면 큰 능력을 얻을 것이요
성신이 세상에 크게 내려 만백성 번영하도다.
그러므로 원圓(○)은 하나[一]이니 하늘의 ‘무극無極 정신’을 뜻하고,
방方(□)은 둘[二]이니 하늘과 대비가 되는 땅의 정신[反極]을 말하고,
각角(△)은 셋[三]이니 천지의 주인인 인간의 ‘태극太極 정신’이로다.
夫弘益人間者는 天帝之所以授桓雄也오 一神降衷하사 性通光明하니
在世理化하야 弘益人間者는 神市之所以傳檀君朝鮮也라.
桓易은 出於雨師之官也니 時에 伏羲爲雨師하야 以養六畜也라.
於是에 見神龍之逐日하야 日十二變色하고 乃作桓易하니
桓은 卽與羲로 同義也오 易은 卽古龍本字也라.
대저 홍익인간 이념1)은 환인천제께서 환웅에게 내려주신 가르침이다. 삼신[一神]께서 참마음을 내려 주시어 사람의 성품이 신의 대광명에 통해 있으니, 삼신상제님의 진리(신교)로 세상을 다스리고 깨우쳐 천지광명(환단)의 꿈과 대이상을 실현하는 홍익인간이 되라는 가르침은 신시 배달이 단군조선에 전수한 심법이다.
환역桓易2)은 관원인 우사에게서 나왔다. 당시에 복희伏羲께서 우사가 되어 육축六畜을 기르셨다. 이때에 신룡神龍이 태양을 따라 하루에 열두 번 색이 변하는 것을 보고 환역을 지으셨다. 환桓은 희羲와 같은 뜻이요, 역易은 옛적에 쓰인 용龍 자의 원 글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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