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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단고기 원전 (원문/해석)
태백일사 : 삼신오제본기 14 환국의 구환족에서 시작된 인류 창세기
환국의 구환족에서 시작된 인류 창세기
窃想컨대 三神이 生天造物하시고 桓仁이 敎人立義하시니 自是로 子孫相傳하야
玄玅得道하야 光明理世하고 旣有天地人三極大圓一之爲庶物原義하니
則天下九桓之禮樂이 豈不在於三神古祭之俗乎아
곰곰이 생각해 보건대, 삼신이 하늘을 생겨나게 하고 만물을 지으셨으며, 환인이 정의의 푯대를 세우도록 사람들을 가르치셨다. 이로부터 자손이 그 정신을 서로 전하여 삼신(상제님)의 현묘한 도를 깨달아 광명 사상으로 세상을 다스렸다[光明理世]. 이미 하늘과 땅과 사람의 삼극三極과 대원일大圓一이라는 만물의 원뜻을 갖추고 있으니, 천하 구환족의 예악이 어찌 삼신께 천제를 드리는 옛 풍속에 있지 않았겠는가?
傳에 曰 「三神之後를 稱爲桓國이오 桓國은 天帝所居之邦이라」 하고 又曰
「三神은 在桓國之先하사 那般이 死爲三神이시라」 하니
夫三神者는 永久生命之根本也라. 故로 曰 人物이 同出於三神하야
以三神으로 爲一源之祖也라. 桓仁이 亦代三神하사 爲桓國天帝하시니
後에 稱那般하야 爲大先天하고 桓仁으로 爲大中天하니라. 桓仁이 與桓雄治尤로
爲三皇하시니 桓雄은 稱大雄天이시오 治尤는 爲智偉天이시니
乃黃帝中經之所由作也라. 三光五氣가 皆在視聽感覺而世級日進하야
攢火焉하며 發語焉하며 造字焉하야 優勝劣敗之相竸이 始乎起耳라.
『전傳』에, “삼신의 후예를 환국이라 부르고, 환국은 천제께서 거주하시는 나라다”라고 하였고, 또 말하길 “삼신은 환국보다 먼저 계셨으며, 나반이 죽어서 삼신이 되셨다”라고 하였으니, 무릇 삼신이란 영원한 생명의 근본이다. 그러므로 “사람과 만물이 함께 삼신에서 생겨나니, 삼신이 바로 모든 생명의 근원이 되는 조상[一源之祖]이다”라고 하였다. 환인은 삼신을 대행하여 환국의 천제가 되셨다.
후세에 나반을 대선천大先天이라 부르고, 환인을 대중천大中天이라 불렀다. 환인은 환웅·치우와 더불어 삼황三皇이 되고, 환웅을 대웅천大雄天이라 부르고 치우를 지위천智偉天이라 불렀으니 이것이 『황제중경黃帝中經』이 만들어진 유래이다.
삼광오기三光五氣가 모두 보고 듣고 느끼고 깨치는 데 작용하면서 세상이 날로 진보하여, 불을 만들고, 말을 하고, 문자를 만들어 내니 우승열패優勝劣敗의 상호 경쟁이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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