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사항
- 소개
- 주요 업무
- 초빙 공고
- Introduction
- 연구소 동정
- 인사말
- 연구소 주최
- 출간물
- 연구부
- test1_1
- test2_1
- test3_1
- 도전 원전 (영한대역성구)
- Greeting
- Major work
- Notice
- For Research Associates
- 연구자료
- 학술대회논문
- 설립목적 및 비전
- 연구소 참여
- 번역부
- test2_2
- test3_2
- 도전 술어
- Vision
- Conferences
- For translation research associates
- 증산도와 한문화
- 연구 실적
- 게시판
- 환단고기 원전 (원문/해석)
- History
- Research Achievements
- English
- 도전 번역자료
- 걸어온 길
- 환단고기 술어
- Colloquium
- Organization
- 조직도 및 시설
- Contact and Location
- 찾아오시는 길
- Brochure (EN)
- 브로슈어
- Brochure
환단고기 원전 (원문/해석)
태백일사 : 신시본기 4 웅족의 정착과 귀화
웅족의 정착과 귀화
三聖密記에 曰 「桓國之末에 有難治之强族하야 患之러니 桓雄이 爲邦에
乃以三神設敎하시고 而聚衆作誓하사 密有剪除之志하시니라.
時에 族號不一하야 俗尙漸歧하니 原住者는 爲虎오 新移者는 爲熊이라.
然이나 虎性은 嗜貪殘忍하야 專事掠奪하고 熊性은 愚愎自恃하야 不肯和調하니
雖居同穴이나 久益疎遠하야 未嘗假貸하며 不通婚嫁하며 事每多不服하야
咸未有一其途也러라. 至是하야 熊女君이 聞桓雄有神德하고 乃率衆徃見曰
願賜一穴廛하사 一爲神戒之氓하노이다 하거늘 雄이 乃許之하시고 使之奠接하사
生子有産하시고 虎는 終不能悛하야 放之四海하시니 桓族之興이 始此하니라.」
『삼성밀기三聖密記』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환국 말기에 다스리기 어려운 강한 족속[强族]이 있어 이를 근심하던 차에 환웅께서 나라를 다스림에 삼신의 도로써 가르침을 베푸시고[以三神設敎], 백성을 모아 맹세하게 하시니, 이때부터 은밀히 그 강족을 제거하려는 뜻을 두셨다.
당시 부족 호칭이 통일되지 않고 풍속은 점점 갈라졌다. 원주민은 호족虎族이고, 새로 이주해 온 백성은 웅족熊族이었다. 호족은 성품이 탐욕스럽고 잔인하여 오직 약탈을 일삼았고, 웅족은 성품이 고집스럽고 우둔하여 서로 잘 어울리지 못하였다. 두 부족이 비록 한 고을에 살았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소원해져서 서로 물건을 빌리거나 빌려 주지 않았고 혼인도 하지 않았으며, 매사에 서로 승복하지 않아, 한 길을 같이 간 적이 없었다.
이러한 지경에 이르자 웅족 여왕[熊女君]이, 환웅천황께서 신령한 덕이 있으시다는 소문을 듣고 무리를 거느리고 찾아와 천황을 뵙고 “원컨대 살 터전을 내려 주시어 저희도 한결같이 삼신의 계율을 지키는 신시의 백성이 되게 해 주옵소서”라고 간청하였다. 환웅천황께서 이를 허락하시고 살 곳을 정해주시어 자식을 낳고 살게 하셨다. 그러나 호족은 끝내 성질을 고치지 못하므로 사해四海 밖으로 추방하시니, 환족의 흥성이 이때부터 시작되었다.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 | 날짜 |
---|---|---|---|---|
95 | 태백일사 : 신시본기 10 헌원 토벌 | 상생문화1 | 389 | 2023.12.29 03:50 |
94 | 태백일사 : 신시본기 9 세 치우천황의 서토 정벌 | 상생문화1 | 383 | 2023.12.29 03:48 |
93 | 태백일사 : 신시본기 8 태호복희 | 상생문화1 | 401 | 2023.12.28 01:27 |
92 | 태백일사 : 신시본기 7 인류 전쟁의 시초 | 상생문화1 | 380 | 2023.12.28 01:25 |
91 | 태백일사 : 신시본기 6 신교의 제사 문화와 칠회제신력 | 상생문화1 | 373 | 2023.12.28 01:22 |
90 | 태백일사 : 신시본기 5 초대 거발환(배달) 환웅의 동방 문명 개척 | 상생문화1 | 384 | 2023.12.28 01:20 |
>> | 태백일사 : 신시본기 4 웅족의 정착과 귀화 | 상생문화1 | 574 | 2023.12.26 01:38 |
88 | 태백일사 : 신시본기 3 배달족의 문명화 과정과 동이 명칭의 유래 | 상생문화1 | 588 | 2023.12.26 01:31 |
87 | 태백일사 : 신시본기 2 태고 문자의 창시 | 상생문화1 | 618 | 2023.12.26 01:24 |
86 | 태백일사 : 신시본기 1 환웅천황의 동방 문명 개창 | 상생문화1 | 395 | 2023.12.26 01:21 |
85 | 태백일사 : 환국본기 4 환의 뜻과 광명 신앙 | 상생문화1 | 688 | 2023.12.21 01:20 |
84 | 태백일사 : 환국본기 3 환국의 통치자 7세 환인 | 상생문화1 | 716 | 2023.12.21 01:16 |
83 | 태백일사 : 환국본기 2 12환국과 그 위치 | 상생문화1 | 422 | 2023.12.21 01:14 |
82 | 태백일사 : 환국본기 1 인류 창세 문명의 아버지, 환인천제 | 상생문화1 | 496 | 2023.12.21 01:12 |
81 | 태백일사 : 삼신오제본기 21 태초 인간이 탄생한 곳 | 상생문화1 | 391 | 2023.12.18 08:28 |
80 | 태백일사 : 삼신오제본기 20 화랑의 원형, 배달 시대의 천왕랑 | 상생문화1 | 416 | 2023.12.18 08:27 |
79 | 태백일사 : 삼신오제본기 19 고조선 삼한 시대의 자치제도 조직 원리 | 상생문화1 | 448 | 2023.12.18 08:25 |
78 | 태백일사 : 삼신오제본기 18 신교의 민간신앙 : 터줏대감과 성조대군 | 상생문화1 | 396 | 2023.12.18 02:43 |
77 | 태백일사 : 삼신오제본기 17 삼한의 고유한 풍속(국풍) - 소도제천 | 상생문화1 | 415 | 2023.12.18 02:41 |
76 | 태백일사 : 삼신오제본기 16 구환족 5대 종족의 특징 | 상생문화1 | 397 | 2023.12.18 02: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