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지사항
- 소개
- 주요 업무
- 초빙 공고
- Introduction
- 연구소 동정
- 인사말
- 연구소 주최
- 출간물
- 연구부
- test1_1
- test2_1
- test3_1
- 도전 원전 (영한대역성구)
- Greeting
- Major work
- Notice
- For Research Associates
- 연구자료
- 학술대회논문
- 설립목적 및 비전
- 연구소 참여
- 번역부
- test2_2
- test3_2
- 도전 술어
- Vision
- Conferences
- For translation research associates
- 증산도와 한문화
- 연구 실적
- 게시판
- 환단고기 원전 (원문/해석)
- History
- Research Achievements
- English
- 도전 번역자료
- 걸어온 길
- 환단고기 술어
- Colloquium
- Organization
- 조직도 및 시설
- Contact and Location
- 찾아오시는 길
- Brochure (EN)
- 브로슈어
- Brochure
환단고기 원전 (원문/해석)
태백일사 : 삼신오제본기 19 고조선 삼한 시대의 자치제도 조직 원리
고조선 삼한 시대의 자치제도 조직 원리
蘇塗之立에 皆有戒하니 忠孝信勇仁五常之道也라.
蘇塗之側에 必立扃堂하야 使未婚子弟로 講習事物하니
蓋讀書習射馳馬禮節歌樂拳搏(並劒術)六藝之類也라.
諸邑落이 皆自設三老하니 三老는 亦曰三師라 有賢德者와 有財施者와
有識事者를 皆師事之가 是也오. 又有六正하니 乃賢佐忠臣과 良將勇卒과
明師德友가 是也라. 又殺生有法하니 上自國王으로 下至庶民히
須自擇時與物而行之하야 一不濫殺하니 自古로 夫餘에 有馬不乘하며
禁殺放生者가 亦其義也라 故로 不殺宿하며 不殺卵은 是擇時也오
不殺幼하며 不殺益은 是擇物也니 重物之義가 可謂至矣로다
소도가 건립된 곳에는 모두 계율을 두었는데, 충·효·신·용·인忠孝信勇仁이라는 오상의 도[五常之道]가 그것이다. 소도 곁에는 반드시 경당扃堂을 세워 미혼 자제로 하여금 사물事物을 익히게 하였는데, 대개 독서·활쏘기·말달리기·예절·가악·권박(검술을 겸함)으로 육예六藝의 종류였다.
모든 읍락이 자체적으로 삼로三老를 두었는데, 삼로를 삼사三師라고도 하였다. 어진 덕이 있는 자[賢德者]와 재물을 베푸는 자[財施者], 사리를 잘 아는 자[識事者]를 모든 사람이 스승처럼 섬기는 것이 그것이다.
또 육정六正이 있었는데, 어진 보필자[賢佐]와 충신[忠臣]과 뛰어난 장수[良將]와 용감한 병사[勇卒]와 훌륭한 스승[明師]과 덕 있는 친구[德友]가 그것이다.
또 살생에 법도가 있어, 위로 국왕에서 아래로 서민에 이르기까지 반드시 때와 사물을 택해서 이를 실행하여, 살아있는 것은 하나도 함부로 죽이지 않았다. 예로부터 부여에서는 말이 있어도 타지 않았고, 살생을 금하여 방생하였으니 이 또한 그러한 뜻이다.
그러므로 잠자는 짐승을 죽이지 않고 알을 깨뜨리지 않음은 때를 선택한 것[擇時]이요, 어린 것을 죽이지 않고 사람에게 유익한 것을 죽이지 않음은 사물을 선택한 것[擇物]이니, 만물의 생명을 귀하게 여기는 뜻이 지극하였다고 말할 수 있다.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 | 날짜 |
---|---|---|---|---|
95 | 태백일사 : 신시본기 10 헌원 토벌 | 상생문화1 | 389 | 2023.12.29 03:50 |
94 | 태백일사 : 신시본기 9 세 치우천황의 서토 정벌 | 상생문화1 | 384 | 2023.12.29 03:48 |
93 | 태백일사 : 신시본기 8 태호복희 | 상생문화1 | 402 | 2023.12.28 01:27 |
92 | 태백일사 : 신시본기 7 인류 전쟁의 시초 | 상생문화1 | 382 | 2023.12.28 01:25 |
91 | 태백일사 : 신시본기 6 신교의 제사 문화와 칠회제신력 | 상생문화1 | 375 | 2023.12.28 01:22 |
90 | 태백일사 : 신시본기 5 초대 거발환(배달) 환웅의 동방 문명 개척 | 상생문화1 | 385 | 2023.12.28 01:20 |
89 | 태백일사 : 신시본기 4 웅족의 정착과 귀화 | 상생문화1 | 574 | 2023.12.26 01:38 |
88 | 태백일사 : 신시본기 3 배달족의 문명화 과정과 동이 명칭의 유래 | 상생문화1 | 589 | 2023.12.26 01:31 |
87 | 태백일사 : 신시본기 2 태고 문자의 창시 | 상생문화1 | 620 | 2023.12.26 01:24 |
86 | 태백일사 : 신시본기 1 환웅천황의 동방 문명 개창 | 상생문화1 | 396 | 2023.12.26 01:21 |
85 | 태백일사 : 환국본기 4 환의 뜻과 광명 신앙 | 상생문화1 | 689 | 2023.12.21 01:20 |
84 | 태백일사 : 환국본기 3 환국의 통치자 7세 환인 | 상생문화1 | 718 | 2023.12.21 01:16 |
83 | 태백일사 : 환국본기 2 12환국과 그 위치 | 상생문화1 | 423 | 2023.12.21 01:14 |
82 | 태백일사 : 환국본기 1 인류 창세 문명의 아버지, 환인천제 | 상생문화1 | 498 | 2023.12.21 01:12 |
81 | 태백일사 : 삼신오제본기 21 태초 인간이 탄생한 곳 | 상생문화1 | 391 | 2023.12.18 08:28 |
80 | 태백일사 : 삼신오제본기 20 화랑의 원형, 배달 시대의 천왕랑 | 상생문화1 | 416 | 2023.12.18 08:27 |
>> | 태백일사 : 삼신오제본기 19 고조선 삼한 시대의 자치제도 조직 원리 | 상생문화1 | 449 | 2023.12.18 08:25 |
78 | 태백일사 : 삼신오제본기 18 신교의 민간신앙 : 터줏대감과 성조대군 | 상생문화1 | 397 | 2023.12.18 02:43 |
77 | 태백일사 : 삼신오제본기 17 삼한의 고유한 풍속(국풍) - 소도제천 | 상생문화1 | 415 | 2023.12.18 02:41 |
76 | 태백일사 : 삼신오제본기 16 구환족 5대 종족의 특징 | 상생문화1 | 398 | 2023.12.18 02:3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