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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단고기 원전 (원문/해석)
태백일사 : 삼한관경본기 마한세가 상 1 황제헌원
황제헌원
鳳鳥가 聚捿於白牙岡하고 仙人이 來徃於法首橋하니 法首는 仙人名也라
人文이 早已發達하고 五穀이 豐熟하니 適以是時에 紫府先生이
造七回祭神之曆하고 進三皇內文於天陛하니 天王이 嘉之하사
使建三淸宮而居之하시니 共工 軒轅 倉頡 大撓之徒가 皆來學焉하니라.
於是에 作柶戱하야 以演桓易하니 盖神誌赫德所記 天符之遺意也라.
봉황새가 백아강白牙岡에 모여 깃들고, 선인이 법수교法首橋를 왕래하였다. 법수는 신선 이름이다. 일찍이 인문이 발달하였고 오곡이 잘 익었다.
마침 이때 자부 선생이 칠회제신력七回祭神曆을 만들고 『삼황내문三皇內文』을 천황께 바쳤다. 천황께서 기뻐하시고 삼청궁三淸宮1)을 지어 기거하게 하셨다.
공공·헌원·창힐·대요의 무리가 찾아와서 모두 자부 선생에게 배웠다. 그때 윷놀이를 만들어 「환역桓易」을 자세히 설명[演繹]하였는데, 대체로 (초대 환웅 때) 신지神誌 혁덕赫德이 기록한 『천부경』이 전하는 취지이다.
昔者에 桓雄天王이 思天下之大는 非一人이 所能理化라 하시고 將風伯·雨師·
雲師하사 而主穀·主命·主刑·主病·主善惡하시고 凢主人間三百六十餘事하시며
作曆하사 以三百六十五日五時四十八分四十六秒로 爲一年也하시니
此乃三神一軆上尊之遺法也니라.
옛적에 환웅천황께서 천하가 광대하여 한 사람이 능히 다스릴 수 없다고 생각하셨다. 이에 풍백과 우사와 운사를 거느리시고, (오가五加에게) 농사·왕명·형벌·질병·선악을 주관하게 하시고, 인간 세상의 360여 가지 일을 주관하시며, 책력을 지어 365일 5시간 48분 46초를 1년으로 삼으셨다. 이것이 바로 삼신과 하나 되어 천상에 계시는 상제님[三神一體上尊]께서 남겨 주신 법도이다.
故로 以三神立敎하사 乃作布念之標하시니 其文에 曰
「一神降衷하사 性通光明하니 在世理化하야 弘益人間하라」 하니라.
自是로 蘇塗之立이 到處可見이오 山像과 雄常이 山頂皆有하며
四來之民이 環聚墟落하야 四家同井하며 二十稅一하니 時和年豐하고
露積邱山이라 萬姓이 歡康之하야 作太白環舞之歌하야 以傳하니라.
그러므로 천황께서 삼신(상제님)의 도로써 가르침을 세우고[三神立敎], 그 품고 계신 뜻을 전하는 글[念標文]을 지으시니 그 「염표문」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삼신[一神]께서 참마음을 내려 주셔서[一神降衷]
사람의 본성은 본래 신의 광명에 통해 있으니[性通光明]
삼신의 가르침으로 세상을 다스려 깨우쳐서[在世理化]
천지광명(환단)의 뜻과 대이상을 성취하는 홍익인간의 길을 갈지어다[弘益人間].
이때부터 소도가 건립되어 도처에서 볼 수 있었고, 산상山像과 웅상雄常이 산꼭대기마다 세워졌다. 사방에서 모여든 백성이 둥글게 마을을 이루고 네 집이 정전井田의 단위를 이루어 농사를 짓고, 조세는 20분의 1을 바쳤다. 사시가 고르고 풍년이 들어 집 밖에 곡식을 산더미처럼 쌓아 놓으니 온 백성이 기뻐하여 「태백환무太白環舞」라는 노래를 지어 후세에 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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