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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단고기 원전 (원문/해석)
태백일사 : 신시본기 19 삼신을 수호하는 벼슬 삼랑
삼신을 수호하는 벼슬 삼랑
密記에 云 「古者에 徙死無出鄕하고 合葬一處하야 表爲支石이러니 後變爲壇하야
稱支石壇이오 亦祭夕壇이라.」 在山頂而塹山爲城壇者를 曰天壇이오
在山谷而植木爲土壇者를 曰神壇이니 今僧徒가 混以帝釋稱壇하니
則非古也라. 護守三神하야 以理人命者를 爲三侍郞이니 本三神侍從之郞이오
『밀기密記』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옛날에 장사를 지낼 때는 마을을 떠나지 않고 한 곳에 합장하여 지석(고인돌)으로 표시를 하였다. 이것이 후에 변하여 단壇이 되었는데, 지석단支石壇 또는 제석단祭夕壇이라 불렀다.
산꼭대기에 땅을 파서 성단城壇을 만든 것을 천단天壇이라 하고, 산골짜기에 나무를 세워 토단土壇을 쌓은 것을 신단神壇이라 한다. 지금의 승려들은 이를 혼동하여 제석帝釋을 단壇이라 칭하는데, 옛날 우리의 고유한 법이 아니다.
삼신을 수호하여 인명을 다스리는 자를 삼시랑三侍郞이라 하는데, 본래 삼신을 시종侍從하는 벼슬이다.
三郞은 本倍達臣이니 亦世襲三神護守之官也니라. 高麗八觀雜記에 亦曰
「三郞은 倍達臣也라」 하니 主稼種財利者는 爲業이오 主敎化威福者는 爲郞이오
主聚衆願功者는 爲伯이니 卽古發神道也라 皆能降靈豫言하야
多神理屢中也라 今穴口에 有三郞城하니 城者는 卽三郞宿衛之所也오
郞者는 卽三神護守之官也라 佛像이 始入也에 建寺稱大雄하니
此僧徒之襲古仍稱이오 而本非僧家言也라
又云 「僧徒儒生이 皆隸於郎家라」 하니 以此可知也라.
삼랑三郞13)은 본래 배달倍達의 신하이며, 삼신을 수호하는 관직을 세습하였다. 『고려팔관잡기高麗八觀雜記』에도 역시 “삼랑은 배달국의 신하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곡식 종자를 심어 가꾸고 재물을 다스리는 일을 주관하는 자를 업業이라 하고, 백성을 교화하고 형벌과 복을 주는 일을 맡은 자를 낭郞이라 하고, 백성을 모아 삼신께 공덕을 기원하는 일을 주관하는 자를 백伯이라 하니, 곧 옛날의 광명[發] 신도神道이다. 모두 영靈을 받아 예언을 하였는데 신이한 이치가 자주 적중하였다.
지금 강화도 혈구에 삼랑성三郞城이 있는데, 성城은 삼랑三郞이 머물면서 호위하는 곳이요, 낭郞은 삼신을 수호하는 관직이다.
불상이 처음 들어왔을 때 절을 지어 대웅大雄이라 불렀다. 이것은 승려들이 옛 풍속을 따라 그대로 부른 것이요, 본래 승가僧家의 말이 아니다. 또 “승도僧徒와 유생儒生이 모두 낭가郎家에 예속되었다”라고 하였으니 이로써도 잘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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