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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단고기 원전 (원문/해석)
태백일사 : 신시본기 13 환인·환웅·단군·왕검의 의미
환인·환웅·단군·왕검의 의미
注에 曰 「桓仁은 亦曰天神이시니 天은 即大也며 一也오
桓雄은 亦曰天王이시니 王은 卽皇也며 帝也오
檀君은 亦曰天君이시니 主祭之長也오 王儉은 亦卽監群이시니 管境之長也니라.
故로 自天光明을 謂之桓也오 自地光明을 謂之檀也니 所謂桓은
卽九皇之謂也라 韓은 亦卽大也니 三韓曰 風伯雨師雲師오 加는 卽家也니
五加曰 牛加主穀하며 馬加主命하며 狗加主刑하며 猪加主病하며
鷄加主善惡也니 民有六十四하고 徒有三千이라.
『대변경』의 「주注」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환인桓仁은 천신天神이라고도 하니 천天은 곧 큼[大]이며, 하나[一]이다.
환웅桓雄은 천왕天王이라고도 하니 왕王은 곧 황皇이며, 제帝이다.
단군檀君은 천군天君이라고도 하니 제사를 주관하는 제사장이시다.
왕검王儉은 감군監群이라고도 하는데, 나라를 다스리는 군주이시다.
그러므로 하늘에서 내려오는 광명을 환桓이라 하고, 땅의 광명을 단檀이라 한다. 이른바 환桓은 곧 구황九皇을 말하는 것이다.
한韓은 또 크다[大]는 뜻이다. 삼한三韓은 풍백·우사·운사를 말하기도 한다. 가加는 가家라는 뜻이다. 오가五加는 곧 곡식을 주관[主穀]하는 우가牛加, 어명을 주관[主命]하는 마가馬加, 형벌을 주관[主刑]하는 구가狗加, 질병을 주관[主病]하는 저가猪加, 선악을 주관[主善惡]하는 계가鷄加를 말한다. 백성은 64겨레요, 무리는 3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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