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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단고기 원전 (원문/해석)
태백일사 : 신시본기 12 배달과 단군조선의 통치 정신
배달과 단군조선의 통치 정신
大辯經에 曰 「神市氏는 以佺修戒하사 敎人祭天하시니 所謂佺은
從人之所自全하야 能通性以成眞也오. 靑邱氏는 以仙設法하사
敎人管境하시니 所謂仙은 從人之所自山하야 (山은 産也라) 能知命以廣善也오.
朝鮮氏는 以倧建王하사 敎人責禍하시니 所謂倧은 從人之所自宗하야
能保精以濟美也라. 故로 佺者는 虗焉而本乎天하고 仙者는 明焉而本乎地하고
倧者는 健焉而本乎人也니라.」
『대변경大辯經』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신시씨神市氏(배달 초대 환웅)는 전佺의 도로써 계율을 닦아 사람들에게 제천祭天을 가르치셨다. 이른바 전佺이란 사람의 본래 온전한 바탕을 따라 능히 본성에 통해[通性] 참됨[眞]을 이루는 것이다.
청구씨靑邱氏(14세 치우천황)는 선仙의 도로써 법을 세워 사람들에게 천하를 나누어 다스리는 법도[管境]를 가르치셨다. 선仙이란 사람이 본래 저마다 타고난 바를 따라서 자신의 참된 영원한 생명력을 깨달아[知命] 널리 선善을 베푸는 것이다.
조선씨朝鮮氏(단군왕검)는 종倧의 도로써 왕을 세워 사람들에게 책화[責禍]를 가르치셨다. 종倧이란 사람이 (우주 안에서) 스스로 으뜸 되는 바에 따라 정기를 잘 보존[保精]하여 (대인이 되어) 아름다움[美]을 실현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전佺과 선仙과 종倧의 도道 가운데) 전佺은 텅 빈 자리로 천도天道에 근본을 두고, 선仙은 광명 자리로 지도地道에 근본을 두며, 종倧은 천지 도덕의 삶을 실현하는 강건한 자리로 인도人道에 근본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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