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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단고기 원전 (원문/해석)
태백일사 : 고구려국본기 5 을지문덕의 호쾌한 심법 세계
을지문덕의 호쾌한 심법 세계
乙支文德이 曰 道以事天神하고 德以庇民邦하라 吾知其有辭天下也라.
受三神一軆氣하야 分得性命精하니 自在光明이 昂然不動이라가 有時而感하며
發而道乃通하나니라. 是乃所以体行三物德慧力하고 化成三家心氣身하며
悅滿三途感息觸하나니 要在日求念標하야 在世理化하며 靜修境途하야
弘益人間也라. 桓國曰五訓이오 神市曰五事오 朝鮮曰五行六政이오
夫餘曰九誓라. 三韓通俗이 亦有五戒하니 曰孝忠信勇仁이니
皆敎民以正平이오 而織群之意가 存焉이니라.
을지문덕이 이렇게 말하였다.
“도로써 천신(삼신상제님)을 섬기고, 덕으로써 백성과 나라를 감싸 보호하라. 나는 천하에 이런 말이 있다는 것을 안다. 사람이 삼신일체의 기운[氣]을 받을 때, 성품[性]과 목숨[命]과 정기[精]로 나누어 받나니, 우리 몸 속에 본래 있는 조화의 대광명은 환히 빛나 고요히 있다가 때가 되면 감응感應하고, 이 조화의 대광명이 발현되면 도道를 통한다. 도를 통하는 것은, 삼물三物인 덕德과 지혜[慧]와 조화력[力]을 몸으로 직접 체득하여 실천하고, 삼가三家인 마음[心]과 기운[氣]과 몸[身]의 조화를 성취하며, 삼도三途인 느낌[感]과 호흡[息]과 감촉[觸]이 언제나 기쁨으로 충만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다. 도를 통하는 요체는 날마다 「염표문念標文」을 생각하여 실천하기에 힘쓰고, 세상을 신교의 진리로 다스려 깨우쳐서[在世理化], 삼도三途 십팔경十八境을 고요히 잘 닦아[靜修境途] 천지광명(환단)의 뜻과 대이상을 지상에 성취하는 홍익인간이 되는 데 있느니라.”
환국 시대에 오훈五訓이 있었고, 신시 시대에 오사五事, 고조선 시대에 오행육정五行六政, 부여에 구서九誓가 있었다. 또한 삼한의 공통된 풍속에 오계五戒6)가 있었으니, 곧 효도[孝]·충성[忠]·신의[信]·용맹[勇]·어짊[仁]이다. 모두 백성을 공명정대하고 평등하게 가르치고 무리를 조직하려는 뜻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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