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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단고기 원전 (원문/해석)
태백일사 : 고구려국본기 12 신교를 대각한 을지문덕 장군의 큰 공적
신교를 대각한 을지문덕 장군의 큰 공적
乙支文德은 高句麗國石多山人也라 嘗入山修道하야 得夢天神而大悟하고
每當三月十六日則馳徃摩利山하야 供物敬拜而歸하며
十月三日則登白頭山祭天하니 祭天은 乃神市古俗也라.
을지문덕은 고구려 석다산 사람이다. 일찍이 산에 들어가 도를 닦다가 삼신의 성신이 몸에 내리는 꿈을 꾸고 신교 진리를 크게 깨달았다.
해마다 3월 16일(대영절大迎節)이 되면, 말을 달려 강화도 마리산에 가서 제물을 바쳐 경배하고 돌아왔다. 10월 3일에는 백두산에 올라가 천제를 올렸다. 이런 제천 의식은 배달 신시의 옛 풍속이다.
弘武二十三年에 隋軍一百三十餘萬이 並水陸而來攻이어늘
文德이 能以奇計로 出兵鈔擊之하고 追至薩水하야 遂大破之하니
隋軍이 水陸俱潰하야 生歸遼東城今昌黎者가 僅二千七百人이라.
廣이 遣使乞和한대 文德이 不聽하고 帝亦嚴命追之시라
文德이 與諸將으로 乘勝直驅할새 一自玄菟道로 至太原하고
一自樂浪道로 至幽州하야 入其州縣而治之하며 招其流民而安之라.
홍무 23(단기 2945, 612)년에, 수나라 군사 130여 만 명이 바다와 육지로 쳐들어왔다. 을지문덕이 출병하여 기묘한 계략으로 그들을 공격하고 추격하여 살수薩水에 이르러 마침내 크게 격파하였다. 수나라 군대는 바다와 육지에서 함께 궤멸되어, 살아서 요동성(지금의 하북성 창려)으로 돌아간 자가 겨우 2천7백 명이었다.
양광이 사신을 보내어 화평을 구걸하였으나 을지문덕이 듣지 않았고, 열제(영양제) 또한 추격하도록 엄한 명을 내리셨다. 을지문덕이 여러 장수와 더불어 승리의 기세를 타고 곧바로 몰아붙여, 한 갈래는 현도玄菟 길로 태원太原에 이르고, 한 갈래는 낙랑樂浪 길로 유주幽州에 이르러, 그곳의 주와 현에 들어가서 다스리고, 떠도는 백성을 불러모아 안심하게 하였다.
於是에 建安·建昌·白岩·昌黎諸鎭은 屬於安市하고
昌平·涿城·新昌·桶道諸鎭은 屬於如祈하고 孤奴·平谷·造陽·樓城·沙溝乙은
屬於上谷하고 和龍·汾州·桓州·豐城·鴨綠은 屬於臨潢하니 皆仍舊而置吏라.
至是하야 强兵이 百萬이오 境土가 益大라.
이렇게 하여 건안建安·건창建昌·백암白岩·창려昌黎 등 여러 진鎭은 안시安市에 속하고, 창평昌平·탁성涿城·신창新昌·용도桶道 등 여러 진은 여기如祈에 속하고, 고노孤奴·평곡平谷·조양造陽·누성樓城·사구을沙溝乙은 상곡上谷에 속하고, 화룡和龍·분주汾州·환주桓州·풍성豐城·압록鴨綠은 임황臨潢에 속하게 되어 모두 옛 제도에 따라 관리를 두었다. 이때 강한 군사가 백만이었고 영토는 더욱 커졌다.
楊廣壬申之寇也에 出師之盛이 前古未之有也로대 以我皂衣二十萬으로
滅其軍幾盡하니 此非乙支文德將軍一人之力乎아
若乙支公者는 乃萬古造時勢之一聖傑也哉로다.
文忠公趙浚이 與明使祝孟으로 共登百祥樓하야 賦詩曰
薩水湯湯漾碧虛하니 隋兵百萬化爲魚라.
至今留得漁樵語하니 不滿征夫一哂餘라.
양광이 임신(단기 2945, 612)년에 쳐들어올 때, 전에 없이 많은 군사를 몰고 왔으나 우리는 조의皂衣 20만으로 적군을 거의 다 멸하였으니 이것은 을지문덕 장군 한 사람의 힘이 아니겠는가? 을지공 같은 사람은 한 시대의 흐름을 지어내는 만고에 드문 거룩한 영걸이다. 뒤에 문충공 조준趙浚이 명나라 사신 축맹祝孟과 함께 백상루百祥樓에 올라 이렇게 시를 읊었다.
살수 물결 세차게 흘러 푸른 빛 띠는데
옛적 수나라 백만 군사 고기밥이 되었구나.
지금도 어부와 나무꾼에게 그때 이야기 남았건만
명나라 사신은 언짢아 한 번 웃고 마는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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