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단고기 원전 (원문/해석)

태백일사 : 환국본기 1 인류 창세 문명의 아버지, 환인천제

상생문화1 | 2023.12.21 01:12 | 조회 493

인류 창세 문명의 아버지, 환인천제



朝代記有桓仁하시니 降居天山하사 主祭天神하시며

定命人民하시며 攝治하시니 野處而無蟲獸之害하며

群行而無怨逆之患하야 親疎無別하며 上下無等하며 男女平權하며

老少分役하니라.

 

조대기朝代記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옛날에 환인이 계셨다. 천산天山에 내려와 거처하시며, 천신께 지내는 제사를 주관하셨다. 백성의 목숨을 안정되게 보살피고, 세상의 뭇 일을 겸하여 다스리셨다. 사람들이 비록 들에 거처하나 벌레와 짐승의 해가 없었고, 무리지어 행동해도 원망하거나 반역할 근심이 없었다. 사람들이 사귐에 친하고 멀리하는 구별이 없고, 높고 낮음의 차별이 없으며, 남자와 여자의 권리가 평등하고, 노인과 젊은이가 소임을 나누었다.

 

當此之世하야 雖無法規號令이나 自成和循理하야 去其病而解其寃하며 扶其而濟其弱하야 一無憾且異者러라.

人皆自號爲桓하고 以監爲仁하니 仁之爲言任也弘益濟人하고

光明理世하야 使之任其必仁也.

 

당시에는 비록 법규와 명령이 없었으나 백성들 스스로가 화평하고 즐거워하며 도리에 순종하였고, 병을 제거하고 원한을 풀어 주며, 다친 자를 돕고 약한 자를 구제하니, 원한을 품거나 도리에 어긋나는 일을 저지르는 자가 한 사람도 없었다.

당시 사람들은 모두 스스로 환이라 부르고, 무리를 다스리는 사람을 이라 하였다. 이란 임무를 맡는다는 뜻이다.

환인桓仁이라 부른 이유는 널리 이로움을 베풀어 사람을 구제하고, 큰 광명으로 세상을 다스려서 맡은 바 임무를 수행함에 반드시 어진 마음으로 하였기 때문이다.

五加交相選於大衆할새

以必求業故하야 愛憎有別하고 各以其所心으로 主辦之而自擇이라

其所求鵠惟在九桓爲公하야 大同歸一焉者則亦當自較得失하야

無一人異然後從之하고 諸衆敢遽下獨術以處之.

 

그리하여 오가五加와 무리가 서로 번갈아 백성에게서 환인을 선출할 때, 반드시 그 사람의 업적을 살펴서 좋아함과 싫어함을 구별하고, 각자 마음으로 판별하여 스스로 선택하였다.

이렇게 환인을 선출하는 궁극 목적[其所求鵠]은 오직 공을 위해 구환족[九桓]이 대동단결하여 한마음이 되는 데 있었다. 또한 마땅히 대상자의 잘잘못[得失]을 비교하여 반대하는 자가 한 사람도 없은 연후에야 선출하였고, 다른 모든 무리도 감히 성급하게 독단적인 방법으로 처리하지 않았다.

 

盖處衆之法無備有患이오 有備無患이니 必備豫自給하고 能治하면

萬里同聲言化行이라 於是萬方之民期而來會者數萬이라

自相環舞하고 仍以推桓仁하야 坐於桓花之下積石之上케 하고

羅拜之하니 山呼聲溢하고 歸者如市是爲人間最初之頭祖也시니라.

 

대개 백성을 다스리는 법은 준비가 없으면 우환이 뒤따르고[無備有患] 준비를 잘 하면 우환이 없으리니[有備無患] 반드시 미리 준비하여 넉넉하게 하며, 무리를 잘 다스려 만 리나 떨어져 있는 사람도 한마음 한뜻이 되어 말하지 않아도 교화가 행해지게 하였다. 이때에 만방의 백성이 기약하지 않았는데도 와서 모인 자가 수만 명이 되었고, 서로 둥글게 모여 춤을 추며 환인을 추대하였다. 환인께서 환화桓花(무궁화) 아래에 돌을 쌓고 그 위에 앉으시니, 모두 늘어서서 절을 하였다. 기뻐하는 소리가 온 산에 가득하고, 귀화해 오는 자들이 저자를 이루었다. 이분이 바로 인류 최초의 우두머리 조상이시다.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195개(6/10페이지)
환단고기 원전 (원문/해석)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95 태백일사 : 신시본기 10 헌원 토벌 상생문화1 387 2023.12.29 03:50
94 태백일사 : 신시본기 9 세 치우천황의 서토 정벌 상생문화1 381 2023.12.29 03:48
93 태백일사 : 신시본기 8 태호복희 상생문화1 398 2023.12.28 01:27
92 태백일사 : 신시본기 7 인류 전쟁의 시초 상생문화1 380 2023.12.28 01:25
91 태백일사 : 신시본기 6 신교의 제사 문화와 칠회제신력 상생문화1 372 2023.12.28 01:22
90 태백일사 : 신시본기 5 초대 거발환(배달) 환웅의 동방 문명 개척 상생문화1 380 2023.12.28 01:20
89 태백일사 : 신시본기 4 웅족의 정착과 귀화 상생문화1 570 2023.12.26 01:38
88 태백일사 : 신시본기 3 배달족의 문명화 과정과 동이 명칭의 유래 첨부파일 상생문화1 586 2023.12.26 01:31
87 태백일사 : 신시본기 2 태고 문자의 창시 상생문화1 618 2023.12.26 01:24
86 태백일사 : 신시본기 1 환웅천황의 동방 문명 개창 상생문화1 395 2023.12.26 01:21
85 태백일사 : 환국본기 4 환의 뜻과 광명 신앙 상생문화1 687 2023.12.21 01:20
84 태백일사 : 환국본기 3 환국의 통치자 7세 환인 상생문화1 714 2023.12.21 01:16
83 태백일사 : 환국본기 2 12환국과 그 위치 상생문화1 420 2023.12.21 01:14
>> 태백일사 : 환국본기 1 인류 창세 문명의 아버지, 환인천제 상생문화1 494 2023.12.21 01:12
81 태백일사 : 삼신오제본기 21 태초 인간이 탄생한 곳 상생문화1 388 2023.12.18 08:28
80 태백일사 : 삼신오제본기 20 화랑의 원형, 배달 시대의 천왕랑 상생문화1 414 2023.12.18 08:27
79 태백일사 : 삼신오제본기 19 고조선 삼한 시대의 자치제도 조직 원리 상생문화1 445 2023.12.18 08:25
78 태백일사 : 삼신오제본기 18 신교의 민간신앙 : 터줏대감과 성조대군 상생문화1 394 2023.12.18 02:43
77 태백일사 : 삼신오제본기 17 삼한의 고유한 풍속(국풍) - 소도제천 상생문화1 414 2023.12.18 02:41
76 태백일사 : 삼신오제본기 16 구환족 5대 종족의 특징 상생문화1 396 2023.12.18 02:39
EnglishFrenchGermanItalianJapaneseKoreanPortugueseRussianSpanishJavane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