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과 환단고기
환단고기 원전 (원문/해석)
태백일사 : 삼한관경본기 마한세가 상 서문
마한세가 상
熊虎交爭之世에 桓雄天王이 尙未君臨하시니 苗桓이 乃九皇之一也라
在昔에 已爲我桓族의 遊牧農耕之所오 而及神市開天하야 以土爲治하니
一積而陰立하고 十鉅而陽作하야 无匱而衷生焉하니라.
웅족과 호족이 서로 다투던 때는 환웅천황께서 아직 나라를 다스리기 이전이다. 묘환苗桓은 환국 시절 구황九皇족의 하나로 그 땅은 옛적에 이미 우리 환족이 유목과 농경을 하던 곳이다. 배달 신시가 개천되자 처음으로 토土의 중정中正의 덕으로 다스렸다[以土爲治].
1(태극[水])이 만물을 낳아서 기르는(先天 生長) 운동이 쌓여 그 궁극에 천지의 결실하는 음 기운(무극) 10이 성립하고[陰立], 이 10(무극)이 크게 열려서 만물이 다시 양 기운 1(태극)로 통일된다(후천 결실 수렴 운동). 이러한 1과 10의 순환 운동 속(중도의 덕을 지닌 5토土)에서 천지의 참마음[衷]이 생겨난다.
공유(greatcorea)
댓글 0개
| 엮인글 0개
195개(5/10페이지)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 | 날짜 |
---|---|---|---|---|
115 | 태백일사 : 삼한관경본기 마한세가 하 삼한에서 삼조선 시대로 전환 | 상생문화1 | 412 | 2024.01.05 02:14 |
114 | 태백일사 : 삼한관경본기 마한세가 상 4 고조선 마한의 역사 | 상생문화1 | 388 | 2024.01.05 02:10 |
113 | 태백일사 : 삼한관경본기 마한세가 상 3 선인 유위자 | 상생문화1 | 375 | 2024.01.05 02:04 |
112 | 태백일사 : 삼한관경본기 마한세가 상 2 치우천황의 탁록 대전쟁 | 상생문화1 | 500 | 2024.01.05 02:02 |
111 | 태백일사 : 삼한관경본기 마한세가 상 1 황제헌원 | 상생문화1 | 391 | 2024.01.04 00:42 |
>> | 태백일사 : 삼한관경본기 마한세가 상 서문 | 상생문화1 | 363 | 2024.01.04 00:38 |
109 | 태백일사 : 삼한관경본기 4 구환을 통일하신 신인 왕검 : 국조 단군 | 상생문화1 | 348 | 2024.01.04 00:36 |
108 | 태백일사 : 삼한관경본기 3 한족 시조 헌원은 웅씨족 소전의 후손 | 상생문화1 | 374 | 2024.01.04 00:33 |
107 | 태백일사 : 삼한관경본기 2 비서갑의 초대 왕검이 된 웅족 여왕 | 상생문화1 | 347 | 2024.01.04 00:31 |
106 | 태백일사 : 삼한관경본기 1 환웅천황의 제천 행사 | 상생문화1 | 425 | 2024.01.04 00:29 |
105 | 태백일사 : 신시본기 20 고구려 때의 능묘 법제는 천하의 으뜸 | 상생문화1 | 508 | 2024.01.02 01:29 |
104 | 태백일사 : 신시본기 19 삼신을 수호하는 벼슬 삼랑 | 상생문화1 | 805 | 2024.01.02 01:26 |
103 | 태백일사 : 신시본기 18 동방 한민족의 신교 문화를 전파한 강태공 | 상생문화1 | 383 | 2024.01.02 01:23 |
102 | 태백일사 : 신시본기 17 중국 한족에게 전파된 삼신상제님 신앙 | 상생문화1 | 753 | 2024.01.02 01:21 |
101 | 태백일사 : 신시본기 16 삼신산과 동북방의 광명 정신 | 상생문화1 | 591 | 2024.01.02 01:15 |
100 | 태백일사 : 신시본기 15 한민족 역사 속의 백두산의 의미 | 상생문화1 | 803 | 2024.01.02 01:08 |
99 | 태백일사 : 신시본기 14 개천·개인·개지의 뜻 | 상생문화1 | 375 | 2024.01.02 01:04 |
98 | 태백일사 : 신시본기 13 환인·환웅·단군·왕검의 의미 | 상생문화1 | 772 | 2024.01.02 01:01 |
97 | 태백일사 : 신시본기 12 배달과 단군조선의 통치 정신 | 상생문화1 | 367 | 2023.12.29 03:56 |
96 | 태백일사 : 신시본기 11 치우천황의 명성 | 상생문화1 | 354 | 2023.12.29 03:5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