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과 환단고기
환단고기 원전 (원문/해석)
태백일사 : 소도경전본훈 15 참전계경의 유래와 근본 정신
참전계경의 유래와 근본 정신
叅佺戒經은 世傳乙巴素先生所傳也라.
先生이 嘗入白雲山하야 禱天이라가 得天書하니 是爲叅佺戒經이라.
大始에 哲人이 在上하사 主人間三百六十餘事하시니 其綱領이 有八條하니
曰誠과 曰信과 曰愛와 曰濟와 曰禍와 曰福과 曰報와 曰應이라
『참전계경』은 을파소 선생이 전하여 대대로 내려온 것이다. 선생이 일찍이 백운산에 들어가 하늘에 기도하다가 천서天書를 얻었는데, 이것이 『참전계경』이다.
태고 시절에는 철인이 윗자리에 앉아서 인간의 360여 가지 일을 주관하였는데, 그 강령은 여덟 조목으로 성誠·신信·애愛·제濟·화禍·복福·보報·응應이다.
誠者는 衷心之所發이오 血誠之所守니 有六軆四十七用하고
信者는 天理之必合이오 人事之必成이니 有五團三十五部하고
愛者는 慈心之自然이오 仁性之本質이니 有六範四十三圍하고
濟者는 德之兼善이오 道之賴及이니 有四規三十二模하고
禍者는 惡之所召니 有六條四十二目하고 福者는 善之餘慶이니
有六門四十五戶하고 報者는 天神이 報惡人以禍하고 報善人以福하니
有六階三十及하고 應者는 惡受惡報하고 善受善報하니 有六果三十九形이라.
故로 天雖不言이시나 陟降周護하시나니 知我者는 昌하고 求是則實이니
一以叅佺하야 全人受戒니라.
● 정성[誠]이란 참마음 속에서 일어나는 것이고, 혈성血誠으로 지키는 바이다. 여기에는 6체體 47용用의 가르침이 있다.
● 믿음[信]이란 하늘의 이치와 반드시 부합하고 인간사를 반드시 성사시키는 것이다. 여기에는 5단團 35부部의 가르침이 있다.
● 사랑[愛]이란 자비심이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것이요, 어진 성품의 본질이다. 여기에는 6범範 43위圍의 가르침이 있다.
● 구제[濟]란 덕성이 갖추어진 선행으로, 도가 널리 남에게 미치는 것이다. 여기에는 4규規 32모模의 가르침이 있다.
● 화禍란 악이 부르는 것이다. 여기에는 6조條 42목目이 있다.
● 복福이란 착한 일을 하여 자손이 받는 경사이다. 여기에는 6문門 45호戶가 있다.
● 보報란 천신이 악한 사람에게는 화로써 보답하고, 착한 사람에게는 복으로써 보답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6계階 30급級이 있다.
● 응應이란 악은 악으로써 보답을 받고, 선은 선으로써 보답을 받는 것이다. 여기에는 6과果 39형形이 있다.
그러므로 하늘이 비록 말씀은 하지 않으시나 오르내리며 두루 보살펴 주시나니, 자신을 아는 자는 창성하고 옳은 것을 구하면 반드시 열매를 맺으리라. 한결같이 참전叅佺으로써 모든 사람이 계戒를 받았다.
배달 시대의 신교 교육 정신 : 오사팔훈
乙巴素가 籤之曰 神市理化之世에 以八訓으로 爲經하고
五事로 爲緯하야 敎化大行하고 弘益濟物하니 莫非參佺之所成也라.
今人이 因此佺戒하야 益加勉修己하면 則其安集百姓之功이 何難之有哉아.
을파소가 이렇게 자신의 의견을 적었다.
“배달 시대에 신교의 진리로 세상을 다스리던 시절에는 팔훈八訓을 날줄로 삼고 오사五事를 씨줄로 삼아 교화가 크게 시행되고 세상을 널리 이롭게 하는 홍익인간 정신으로 만물을 구제하였으니, 『참전계경』의 내용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바가 없었다.
오늘을 사는 사람들이 이 전계佺戒로 더욱 힘써서 자신을 수양한다면, 백성을 평안하게 하는 공덕을 실현하는 데 무슨 어려움이 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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