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단고기 원전 (원문/해석)

태백일사 : 소도경전본훈 15 참전계경의 유래와 근본 정신

상생문화1 | 2024.01.17 01:59 | 조회 312

참전계경의 유래와 근본 정신


佺戒經 世傳乙巴素先生所傳也.

先生 嘗入白雲山하야 禱天이라가 得天書하니 是爲佺戒經이라.

大始 哲人 在上하사 主人間三百十餘事하시니 其綱領 有八條하니

曰誠 曰信 曰愛 曰濟 曰禍 曰福 曰報 曰應이라

 

참전계경 을파소 선생이 전하여 대대로 내려온 것이다. 선생이 일찍이 백운산에 들어가 하늘에 기도하다가 천서天書 얻었는데, 이것이 참전계경이다.

태고 시절에는 철인이 윗자리에 앉아서 인간의 360 가지 일을 주관하였는데, 강령은 여덟 조목으로 ·······이다.

 

誠者 衷心之所發이오 血誠之所守 四十七用하고

信者 天理之必合이오 人事之必成이니 有五團三十五部하고

愛者 慈心之自然이오 仁性之本質이니 範四十三圍하고

濟者德之兼善이오 道之賴及이니 有四規三十二模하고

禍者 惡之所召 條四十二目하고 福者 善之餘慶이니

門四十五戶하고 報者 天神 報惡人以禍하고 報善人以福하니

階三十及하고 應者 惡受惡報하고 善受善報하니 果三十九形이라.

天雖이시나 陟降周護하시나니 知我者 하고 求是則實이니

一以하야 全人受戒니라.

 

정성[]이란 참마음 속에서 일어나는 것이고, 혈성血誠으로 지키는 바이다. 여기에는 6 47 가르침이 있다.

믿음[]이란 하늘의 이치와 반드시 부합하고 인간사를 반드시 성사시키는 것이다. 여기에는 5 35 가르침이 있다.

사랑[]이란 자비심이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것이요, 어진 성품의 본질이다. 여기에는 6 43 가르침이 있다.

구제[] 덕성이 갖추어진 선행으로, 도가 널리 남에게 미치는 것이다. 여기에는 4 32 가르침이 있다.

악이 부르는 것이다. 여기에는 6 42 있다.

이란 착한 일을 하여 자손이 받는 경사이다. 여기에는 6 45 있다.

천신이 악한 사람에게는 화로써 보답하고, 착한 사람에게는 복으로써 보답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6 30 있다.

이란 악은 악으로써 보답을 받고, 선은 선으로써 보답을 받는 것이다. 여기에는 6 39 있다.

그러므로 하늘이 비록 말씀은 하지 않으시나 오르내리며 두루 보살펴 주시나니, 자신을 아는 자는 창성하고 옳은 것을 구하면 반드시 열매를 맺으리라. 한결같이 참전으로써 모든 사람이 받았다.

배달 시대의 신교 교육 정신 : 오사팔훈

乙巴素 籤之曰 神市化之世 以八訓으로 爲經하고

五事 爲緯하야 敎化大行하고 弘益濟物하니 莫非參佺之所成也.

今人 因此佺戒하야 益加勉修己하면 則其安集百姓之功 何難之有哉.

 

을파소가 이렇게 자신의 의견을 적었다.

배달 시대에 신교의 진리로 세상을 다스리던 시절에는 팔훈八訓 날줄로 삼고 오사五事 씨줄로 삼아 교화가 크게 시행되고 세상을 널리 이롭게 하는 홍익인간 정신으로 만물을 구제하였으니, 참전계경 내용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바가 없었다.

오늘을 사는 사람들이 전계佺戒 더욱 힘써서 자신을 수양한다면, 백성을 평안하게 하는 공덕을 실현하는 무슨 어려움이 있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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