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과 환단고기
환단고기 원전 (원문/해석)
태백일사 : 소도경전본훈 10 동방 한민족 시원 문자의 발전 과정
동방 한민족 시원 문자의 발전 과정
元董仲三聖記注에 云 「辰餘倭國이 或橫書하며 或結하며 或鍥木호대
惟高麗는 摸寫穎法하니 想必桓檀上世에 必有文字摸刻也라」 하니라
崔致遠이 嘗得神誌古碑所刻之天符經하야 更復作帖하야 以傳於世하니
卽與郎河里岩刻으로 的是皆實跡也라.
원동중 『삼성기』의 「주注」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고조선의 진한辰韓과 부여[餘]와 왜국倭國은 혹 횡서하고 혹 노끈을 맺고[結繩], 혹은 나무에 문자를 새겼는데[鍥木], 오직 고구려는 붓글씨를 썼다[摸寫穎法]. 생각컨대 필시 환단桓檀의 상고 시절에 문자를 본떠서 새기는 방법이 있었으리라.
일찍이 최치원이 신지神誌가 옛 비문에 새겨 놓은 『천부경』을 얻어 다시 첩帖으로 만들어 세상에 전했으니, 낭하리 바위에 새겨져 있는 글자와 함께 확실히 모두 실제했던 자취이다.
世傳神市에 有鹿書하고 紫府有雨書하고 蚩尤有花書라 하니 鬪佃文束이
卽其殘痕也라 伏羲有龍書하고 檀君이 有神篆하니 此等字書가
遍用於白山黑水靑邱九黎之域이라. 夫餘人王文이 始以篆爲煩하야
而稍省其劃하고 新作符隸而書之라 秦時에 程邈이 奉使於肅愼이라가
得王文隸法於漢水하고 又因其劃而小變之形하니 是今之八分也라.
晋時에 王次仲이 又作楷書하니 次仲은 王文之遠裔也라
今究其字之所源則皆神市之遺法이오 而今漢字가 亦承其支流也明矣라.
세상에서 전하기를 신시 시대에 녹서鹿書가 있었고, 자부 선생 때 우서雨書가 있었고, 치우천황 때 화서花書가 있었다고 했는데, 투전문鬪佃文 등은 바로 그것이 오늘날 남아 있는 흔적이다.
복희 때 용서龍書가 있었고 단군 때 신전神篆이 있었는데, 이러한 문자가 백두산, 흑룡강, 청구, 구려 지역에서 널리 사용되었다.
부여 사람 왕문王文이 처음으로 전서篆書가 복잡하다 하여 그 획수를 약간 줄여 새로 부예符隷를 만들어서 사용했다.
진秦나라 때 정막程邈이 사신으로 숙신에 왔다가 한수漢水에서 왕문의 예서 필법[隷法]을 얻어 그 획을 조금 변형시켰는데, 이것이 지금의 팔분八分체이다.
진晋나라 때 왕차중王次仲이 해서楷書를 만들었는데, 차중은 왕문의 먼 후손이다. 이제 그 글자의 내력을 고찰해 보면 모두 배달 신시 시대부터 전해 내려온 법이다. 지금의 한자도 역시 그 한 갈래를 계승한 것이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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