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단고기 원전 (원문/해석)

단군세기 : 3세 가륵단군

상생문화1 | 2023.10.25 01:32 | 조회 463

3 단군 가륵 재위 45


신과 왕과 종과 전의 도에 대한 말씀


己亥元年이라. 五月 帝召三郞乙普勒하사 問神王倧佺之道하신대

普勒 交拇加右手하야 行三大禮하고 而進言 曰

神者 能引出萬物하야 各全其性하나니 神之所 民皆依恃也

王者能德義理世하야 各安其命하나니 王之所宣 民皆承服也

倧者 國之所選也 佺者 民之所擧也 皆七日爲回하야 就三神執盟하며

三忽爲佺하고 九桓爲倧하니 蓋其道也 欲爲父者 斯父矣 欲爲君者

斯君矣 欲爲師者 斯師矣 爲子爲臣爲徒者 亦斯子斯臣斯徒矣.

 

가륵단군의 재위 원년은 기해(환기 5016, 신시개천 1716, 단기 152, BCE 2182)년이다. 5월에 임금께서 삼랑三郞 을보륵乙普勒 불러 10) 하문하셨다. 보륵이 엄지손가락을 깍지 끼고 오른손을 왼손 위에 포개어 삼육대례大禮 행하고서 진언進言하니 이러하였다.

(천지조 로부터) 만물을 낳고 각기 타고난 성품[] 온전하게 하시니 신의 오묘한 백성이 모두 믿고 의지하는 것입니다.

덕과 의로써 세상을 다스려 각자 타고난 목숨[] 안전하게 해주시니, 왕이 베푸는 것을 백성이 복종하여 따르는 입니다.

나라에서 선발한 스승이요 백성이 천거한 스승이니, 모두 이레(7) 회로 하여 삼신께 나아가 맹세합니다. 고을[三忽]에서 뽑은 사람 되고 구환에서 뽑은 사람 됩니다.

도를 말하자면 아비가 되고자 하는 사람은 아비다워야 하고, 임금이 되고자 하는 사람은 임금다워야 하고, 스승이 되고자 하는 사람은 스승다워야 하는 것입니다. 아들, 신하, 제자가 사람 역시 아들답고 신하답고 제자다워야 합니다.


신교의


神市開天之道 亦以神施敎하야 知我求獨하며 空我存物하야

能爲福於人世而已. 代天神而王天下하야 弘道益衆하야 無一人失性하며

代萬王而主人間하야 去病解怨하야 無一物害命하야

使國中之人으로 知改妄卽眞하고 而三七計日하야 會全人執戒하니

自是 朝有倧訓하고 野有佺戒하야 宇宙精氣 粹鍾日域하고 三光五精

凝結腦ú하야 自得하고 光明共ð하니 是爲居發桓也니이다 한대

施之九桓하시니 九桓之民 咸率歸一于化하니라.

 

그러므로 환웅천황께서 펼치신 신시 개천의 도는 신도(삼신의 )로써 가르침을 베풀어, 나를 알아 자립을 구하며 나를 비워 만물을 생존케 하여 능히 인간 세상을 복되게 따름입니다. 천상의 상제님[天神] 대신하여 천하를 다스릴 때는, 도를 널리 펴서 백성을 이롭게 하여 사람도 자신의 타고난 성품을 잃지 않게 하며, 만왕萬王 대신하여 인간을 다스릴[主人間] 때는 병을 없애고 원한을 풀어 주어[去病解怨]11) 비록 미물이라도 함부로 생명을 해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옵니다.

백성으로 하여금 그릇된 마음을 고쳐 참되게 하고 삼칠일(21) 기약하여 온전한 사람이 되는 계율 굳게 지키게 해야 하옵니다. 이로부터 조정에는 종훈倧訓 서고 민간에는 전계佺戒 바로 서게 되며 우주 정기가 삼한의 천하에 순수하게 모이고, 삼광오정三光五精 기운이 모든 사람의 머릿속에 응결하게 되어 현묘한 [神敎] 깨쳐 광명 사상으로 세상을 함께 건지게 이니 이것이 바로 거발환居發桓 정신입니다.

임금께서 구환족에게 가르침을 베푸시니 구환의 백성이 모두 순종하고 삼신의 한마음으로 돌아가 되었다.


한글의 시원과 고조선 원형 문자


庚子二年이라 時俗 하고 方言 相殊하야 雖有象形表意之眞書

十家之邑 語多하고 百里之國 字難相解. 於是 命三郞乙普勒하사

正音三十八字하시니

是爲加臨土. 其文

 

辛丑三年이라. 命神誌高契하사 編修倍達하시니라.

 



재위 2 경자(단기 153, BCE 2181), 이때 풍속이 일치하지 않고 지방마다 말이 서로 달랐다. 비록 상형象形·표의表意 문자인 진서眞書12) 있어도 가구 정도 모인 마을에서도 말이 통하지 않는 것이 많고, 땅이 리가 되는 나라에서는 서로 문자를 이해하기 어려웠다. 이에 가륵단군께서 삼랑 을보륵에게 명하시어 정음正音 38 짓게 하시니, 이것이 가림토加臨土13)이다. 글자는 다음과 같다.

재위 3 신축(단기 154, BCE 2180)년에 신지神誌 고설高契에게 명하시어 배달유기倍達 편찬하게 하셨다.


흉노족의 시조와 우수국의 기원


甲辰이라 陽褥薩索靖하사 遷于弱水하시고 終身棘置러시니

ý 赦之하사 仍封其地하시니 是爲凶奴之祖. 丙午八年이라 康居叛이어늘

帝討之於支伯特하시니라. 夏四月 帝登不咸之山하사 望民家炊煙少起하시고

租稅하사 有差하시니라.

 

재위 6 갑진(단기 157, BCE 2177), 임금께서 열양 욕살14) 삭정索靖 약수弱水 지방에 유배시켜 종신토록 감옥에 가두셨다. 후에 용서하여 땅에 봉하시니, 흉노凶奴15) 시조 되었다.

재위 8 병오(단기 159, BCE 2175)년에 강거康居 반란을 일으키니 임금께서 지백특支伯特에서 토벌하셨다.

여름 4월에 불함산에 올라 민가에서 밥짓는 연기가 적은 것을 보시고 조세를 줄이고 차등을 두게 하라고 명하셨다.

 

戊申十年이라 豆只州濊邑 이어늘 命余守己하사 斬其酋素尸毛하시니라.

自是 稱其地曰素尸毛 今轉音爲牛首國也.

ý 有陜野奴者 逃於海上하야 據三島하고 僭稱天王하니라.

癸未四十五年이라. 九月 帝崩하시니 太子烏斯丘 하시니라.

 

재위 10 무신(단기 161, BCE 2173)년에 두지주豆只州 예읍濊邑 반란을 일으키니 임금께서 여수기余守己에게 명하여 그곳 추장 소시모리素尸毛 목을 베게 하셨다. 이로부터 땅을 소시모리 불렀는데, 지금은 음이 변해서 소머리 나라[牛首國] 되었다. 후손에 협야노陜野奴라는 인물이 있는데, 바다를 건너가 삼도三島 점거하고 스스로 천왕이라 참칭하였다.

재위 45 계미(환기 5060, 신시개천 1760, 단기 196, BCE 2138) 9월에 가륵단군께서 붕어하셨다. 태자 오사구烏斯丘께서 즉위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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