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단고기 원전 (원문/해석)

단군세기 : 2세 부루단군

상생문화1 | 2023.10.25 01:27 | 조회 472

2 단군 부루 재위 58


辛丑元年이라. 帝賢而多福하사 居財大富하시고 與民으로 共治産業하사

無一民飢寒하며 每當春秋 巡省國中하사 祭天如禮하시며 察諸汗善惡하사

克愼賞罰하시며 浚渠하시며 勸農桑하시며 設寮興學하시니 文化大進하야

聲聞日彰하니라. 虞舜 置幽營二州於國之隣이어늘 帝遣兵征之하사

盡逐其君하시고 封東武道羅等하사 以表其功하시니라.

 

부루단군의 재위 원년은 신축(환기 4958, 신시개천 1658, 단기 94, BCE 2240)년이다. 임금께서 어질고 복이 많아서 재물을 많이 쌓아 부를 누리셨다. 백성과 더불어 산업을 다스리시니 굶주리거나 추위에 떠는 사람이 하나도 없었다.

매년 봄가을에 나라 안을 순행하여 살피고, 예를 갖추어 하늘에 제사 지내고, 모든 제후의 선악을 살피고 상벌을 신중히 하셨다. 도랑을 파고, 농업과 양잠을 권장하며, 학교를 지어 학문을 일으키시니 크게 진보하고 명성이 나날이 퍼져 나갔다. 초기에 우순虞舜 유주와 영주8) 남국9) 근처에 설치하므로, 임금께서 군사를 보내 이들을 정벌하여 그곳 왕을 모두 쫓아내고 동무東武 도라道羅 등을 봉하여 공을 표창하셨다.

배달과 단군조선 시대의 제천가

神市以來 每當祭天이면 國中大會하야 齊唱讚德諧和하야 於阿爲樂하고

感謝爲本하니 神人以和하야 四方爲式하니 是爲參佺戒 其詞

 

신시 개천神市開天 이래로 매년 하늘에 제사 지낼 나라에 축제를 열어 모두 삼신상제님의 덕을 찬양하는 노래 부르며 합하였다. 어아於阿 음악으로 삼고 감사함을 근본으로 하여 하늘의 신명과 인간을 시키니 사방에서 모두 이를 본받았다. 이것이 참전계參佺戒 되었는데, 가사는 다음과 같다.

 

於阿於阿 我等大祖神 大恩德

倍達國我等 皆百百千千年勿忘이로다.

於阿於阿 善心 大弓成하고 惡心 矢的成이로다.

我等百百千千人 皆大弓絃同하고 善心 直矢一心同이라.

 

어아 어아 우리 대조신의 크나큰 은덕이시여!

배달의 아들딸 모두 백백천천 영세토록 잊지 못하오리다.

어아 어아 착한마음 활되고 악한 마음 과녁되네

백백천천 우리 모두 활줄 같이 하나 되고

착한 마음 곧은 살처럼 한마음 되리라

 

於阿於阿 我等百百千千人 皆大弓一 衆多矢的貫破하니

沸湯同善心中 一塊雪 惡心이라.

於阿於阿 我等百百千千人 皆大弓堅勁同心하니 倍達國光榮이로다.

百百千千年 大恩德 我等大祖神이로다. 我等大祖神이로다.

 

어아 어아 백백천천 우리 모두 활처럼 하나 되어

수많은 과녁을 꿰뚫어 버리리라

끓어오르는 같은 착한 마음 속에서

덩이 같은 악한 마음이라네

어아 어아 백백천천 우리 모두 활처럼 하나 되어

굳세게 한마음 되니 배달나라 영광이로세

백백천천 오랜 세월 크나큰 은덕이시여! 우리 대조신이로세.

우리 대조신이로세.


소련·대련과 삼년상 풍속의 유래


壬寅二年이라 帝召少連大連하사 問治道하시니라. 先是 少連大連

善居喪하야 三日하며 三月하며 朞年悲哀하며 三年憂하니

自是 擧俗 停喪五月하야 以久爲榮하니 此非天下之大聖이면

其能德化之流行 如是傳郵之速者乎 二連 以孝聞하고

亦見稱於孔í하니 夫孝者 愛人益世之本이오 放諸四海而準焉이니라.

 

재위 2 임인(단기 95, BCE 2239)년에 임금께서 소련少連 대련大連 불러 나라를 다스리는 방도에 대해 물으셨다.

이에 앞서 소련과 대련은 거상居喪 하였으니 처음 3 동안 태만하지 않았고, 3개월 동안 게으르지 않았고, 해가 지나도록 슬퍼하였으며, 3년간 근심으로 지냈다. 이로부터 세상의 풍속이 부모상을 당하면 소련과 대련을 본받아 다섯 동안 정상停喪 하였는데 오래도록 상을 모시는 것을 영광으로 여겼다.

천하의 대성인이 아니었다면 어찌 德化 널리 퍼짐이 이토록 역말驛馬 전하는 것처럼 빠를 있었겠는가? 소련과 대련은 효자로 알려지고, 공자 또한 이들을 칭송하였다. 무릇 효란 사람을 사랑하고 세상을 이롭게 하는 근본이니 세상에 이를 널리 펴서 표준으로 삼았다.


도량형 통일과 정전법 시행


癸卯三年이라 九月 下詔하사 使民으로 編髮蓋首하시고 服靑衣하시며

斗衡諸器 悉準於官하시며 布苧市價 無處有二하시니 自欺하야

遠近便之하니라. 庚戌十年이라 四月 劃邱井하사 爲田結하시고 使民으로

自無私利하시니라. 壬子十二年이라 神誌貴己 製獻七回曆 邱井圖하니라.

 

재위 3 계묘(단기 96, BCE 2238) 9월에 조칙을 내려 백성들에게 머리카락을 땋아서 머리를 덮게 하고[編髮蓋首] 푸른 [靑衣] 입게 하셨다. 도량형度量衡 모두 표준에 맞게 통일하고, 삼베와 모시의 시장 가격을 어디서나 똑같게 하셨다. 백성이 서로 속이지 않게 되므로, 원근 사람들이 모두 이를 편하게 여겼다.

재위 10 경술(단기 103, BCE 2231) 4월에 토지의 경계를 우물 자로 그어 구분하여 전결田結 정해 주어 백성이 스스로 사리사욕을 채우지 못하게 하셨다.

재위 12 임자(단기 105, BCE 2229)년에 신지神誌 귀기貴己 칠회력七回曆 구정도邱井圖 만들어 바쳤다.


부루단지 풍속의 유래와 전계의


戊戌五十八年이라. 帝崩하시니 是日 日蝕하고 山獸作隊하야 叫山上하고

萬姓慟之甚하니라. ý 國人 設祭하야 家內 擇地設壇하고 而土器

盛禾穀하야 置壇上하고 稱爲扶婁壇地 是爲業神이오 又稱佺戒 하니

以全人受戒 爲業主嘉利하야 人與業 俱全之義也. 太子嘉勒 하시니라.

 

재위 58 무술(환기 5015, 신시개천 1715, 단기 151, BCE 2183)년에 부루단군께서 붕어하셨다. 하늘에 일식日蝕 있었고, 산짐승이 떼를 지어 위에서 울부짖고, 만백성이 목놓아 통곡하였다. 후에 백성들이 제사를 지낼 , 집안에 자리를 정하여 제단을 설치하고 항아리에 곡식을 담아 제단 위에 올려 놓았는데, 이것을 부루단지扶婁壇地 부르고, 업신業神으로 삼았다.

또한 전계佺戒라고도 칭하였는데, 전계는 온전한 사람이 되는 계율을 받아[全人受戒] 업주가리業主嘉利 된다 것으로, 사람과 그가 이루고자 하는 함께 온전해진다 뜻이다. 태자 가륵께서 즉위하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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