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단고기 원전 (원문/해석)

삼성기전 하편(원동중찬)

상생문화1 | 2023.10.18 00:47 | 조회 470


三聖紀全

 

| 원동중元董仲 |

 

人類之祖 曰那般이시니 初與阿曼으로 相遇之處 曰阿耳斯.

夢得天神之敎하사 而自成昏禮하시니 則九桓之族 皆其後也.

有桓國하니 富且庶焉이라. 桓仁 居于天山하사 得道長生하사

擧身無病하시며 代天宣化하사 使人無兵하시니 人皆作力하야 自無飢寒이러라.

 

인류의 시조는 나반那般이시다. 나반께서 아만阿曼과 처음 만나신 곳은 아이사비阿耳斯庀이다. 두 분이 꿈에 천신(상제님)의 가르침을 받고 스스로 혼례를 올리시니 환족의 모든 족속[九桓族]이 그 후손이다.

옛적에 환국이 있었다[昔有桓國]. 백성들은 풍요로웠고 인구도 많았다. 처음에 환인께서 천산에 머무시며 도를 깨쳐 장생하시니 몸에는 병이 없으셨다. 하늘(삼신상제님)을 대행하여 널리 교화를 베풀어 사람들로 하여금 싸움이 없게 하셨다. 모두 힘을 합해 열심히 일하여 굶주림과 추위가 저절로 사라졌다.


傳赫胥桓仁·古是利桓仁·朱于襄桓仁·釋提壬桓仁·邱乙利桓仁하야

至智爲利桓仁하니 或曰檀仁이라.

古記 波奈留之山下 有桓仁氏之國하니 天海以東之地

亦稱波奈留之國이라. 其地廣 南北五萬里 東西二萬餘里

言桓國이오 分言則卑離國 養雲國 寇莫汗國 勾茶川國 一群國

虞婁國一云畢那國 客賢汗國 勾牟額國 賣勾餘國一云稷臼多國

斯納阿國 鮮稗國一稱豕韋國或云通古斯國 須密爾國이니

合十二國也. 天海 今曰北海. 傳七世하야 共三千三百一年이오

或云萬三千一百八十二年이라 하니 未知孰是.

 

초대 안파견환인에서 2세 혁서환인, 3세 고시리환인, 4세 주우양환인, 5세 석제임환인, 6세 구을리환인을 이어 7세 지위리환인에 이르렀는데, 환인을 단인檀仁이라고도 한다.

고기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파내류산波奈留山 아래에 환인씨의 나라가 있으니 천해天海의 동쪽 땅을 또한 파내류국이라 한다. 그 땅의 넓이는 남북으로 5만 리요, 동서로 2만여 리이니 통틀어 환국이라 했다. 이 환국은 다시 여러 나라로 구성되었는데, 그 이름은 비리국, 양운국, 구막한국, 구다천국, 일군국, 우루국1)(일명 필나국), 객현한국, 구모액국, 매구여국(일명 직구다국), 사납아국, 선패국(일명 시위국 또는 통고사국), 수밀이국2)으로 합하여 123)이다. 천해는 지금의 북해北海이다.

 

환국은 7를 전하니, 그 역년은 3,301년인데, 혹자는 63,182년이라고도 하니 어느 것이 옳은지 알 수 없다.

환국 , 환웅의 동방 개척

桓國之末 安巴堅 下視三危太白하시고 皆可以弘益人間일새

誰可使之 하신대 五加僉曰 庶子 有桓雄 勇兼仁智하고

嘗有意於易世以弘益人間하오니 可遣太白而理之니이다 하야늘

乃授天符印三種하시고 如今 人物 業已造完矣

勿惜厥勞하고 率衆三千而往하야 開天하고 在世하야

爲萬世子孫之洪範也어다.

 

환국 말기에 안파견께서 삼위산三危山4)과 태백산太白山을 내려다보시며 이렇게 물으셨다.

두 곳 모두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할[弘益人間] 수 있는 곳이다. 과연 누구를 보내는 것이 좋은가?”

오가의 우두머리가 모두 대답하였다.

서자庶子에 환웅이란 인물이 있는데 용기와 어짊과 지혜를 겸비하고, 일찍이 홍익인간의 이념으로 세상을 개혁하려는 뜻을 가지고 있으니 그를 동방의 태백산(백두산)으로 보내 다스리게 하십시오.”

이에 환인께서 환웅에게 천부天符와 인세 종류를 주시며 명하셨다.

이제 인간과 만물이 이미 제자리를 잡아 다 만들어졌으니, 그대는 노고를 아끼지 말고 무리 3천 명을 이끌고 가서, 새 시대를 열어 가르침을 세우고[開天立敎] 세상을 신교의 진리로써 다스리고 깨우쳐서[在世理化] 이를 만세 자손의 큰 규범으로 삼을지어다.”

 

有盤固者 好奇術하야 欲分道而往으로 하니 乃許之하시니라

遂積財寶하고 率十干十二支之神將하고 與共工·有巢·有苗·有燧

偕至三危山拉林洞窟하야 而立爲君하니 謂之諸畎이오 是謂盤固可汗也.

於是 桓雄 率衆三千하사 降于太白山頂神壇樹下하시니 謂之神市

是謂桓雄天王也시니라 將風伯·雨師·雲師하시고

而主穀·主命·主刑·主病·主善惡하시며 主人間三百十餘事하사

在世하사 弘益人間하시니라.

 

환웅께서 동방을 개척할 당시 기이한 술법을 좋아하던 반고라는 인물이 있었다. 반고가 개척의 길을 따로 나누어 가기를 청하므로 환인께서 이를 허락하셨다. 드디어 반고는 많은 재화와 보물을 싣고 십간十干 십이지十二支의 신장을 거느리고 공공共工·유소有巢·유묘有苗·유수有燧와 함께 삼위산 납림拉林 동굴에 이르러 임금으로 즉위하였다. 이들을 제견諸畎이라 하고, 반고를 반고가한이라 불렀다.

이때 환웅께서는 무리 3천 명을 이끌고 태백산 마루, 신단수神檀樹 아래에 내려오시어 이곳을 신시神市라 하시니, 이분이 바로 환웅천황이시다.

환웅께서 풍백風伯우사雨師운사雲師를 거느리시고, (오가五加에게) 농사·왕명·형벌·질병·선악을 주장하게 하시고, 인간 세상의 360여 가지 일을 주관하여 세상을 신교의 진리로써 다스려 깨우쳐서[在世理化]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하셨다[弘益人間].


有一熊一虎 同隣而居러니 嘗祈于神壇樹하야 願化爲神戒之氓이어늘

聞之曰可敎也 하시고 乃以呪術 換骨移神하실새 先以神遺靜解

靈其艾一炷 蒜二十枚하시고 戒之하야

爾輩食之하라 見日光百日이라야 便得人形이리라.

熊虎二族 皆得而食之하고 忌三七日이러니 能耐飢寒하야

遵戒而得儀容하고 虎則放慢能忌하야 而不得善業하니

二性之不相若也熊女者無與爲歸故 每於壇樹下

呪願有孕이어늘 乃假化爲桓而使與之爲婚하사 懷孕生子 有帳하시니라.

 

이때 웅족호족[一熊一虎]5)이 이웃하여 함께 살았다. 일찍이 이 족속들은 삼신상제님께 천제를 올리고 기도 드리는 신단수에 가서 삼신의 계율을 따르는 백성이 되기를 바라옵니다하고 빌었다. 환웅께서 이 소식을 듣고 가히 가르칠 만하도다하시고, 신령한 도술로써 환골換骨케 하여 정신을 개조시키셨다. 이때 먼저 삼신께서 전해 주신 정해법靜解法으로 그렇게 하셨는데, 쑥 한 ¹음과 마늘6) 스무 매를 영험하게 여겨 이를 주시며 경계하여 말씀하셨다.

너희들은 이것을 먹을지어다. 1007) 동안 햇빛을 보지 말고 기도하라. 그리하면 참된 인간이 되리라.”

이에 웅족과 호족 두 족속이 함께 쑥과 마늘을 먹으면서 삼칠일(21)8)을 지내더니, 웅족은 능히 굶주림과 추위를 참아 내고 계율을 지켜 인간의 참모습[儀容]을 얻었으나, 호족은 방종하고 게을러 계율을 지키지 못하여 좋은 결과[善業]를 얻지 못하였으니, 이것은 두 족속의 성정性情이 서로 같지 않았기 때문이다.

(후에) 웅족 여인[熊女]들이 시집갈 곳이 없어 매일 신단수 아래에 와서 주문을 외우며 아이 갖기를 빌었다. 이에 환웅께서 이들을 임시로 환족으로 받아들여 환족 남자들과 혼인하게 하셨는데, 임신하여 아이를 낳으면 의 핏줄을 이은 자손으로 입적시키셨다.

 

桓雄天王 肇自開天으로 生民施化하실새 演天經하시고 講神誥하사

大訓于衆하시니라. 自是以後 治尤天王 闢土地하시며 採銅鐵하시며

兵興産하시니 九桓 皆以三神으로 爲一源之祖하니라.

主蘇塗하시며 主管境하시며 主責禍하시며 與衆議一歸 爲和白하시며

智生雙修하사 爲居佺하시니라.

自是 九桓 悉統于三韓管境之天帝子하니 乃號曰 檀君王儉이시니라.

 

환웅천황께서 처음으로 동방 배달민족의 새 역사 시대를 열고[開天]9) 백성에게 교화를 베푸실 때, 천부경天符經을 풀어 설명하시고 삼일신고三一神誥를 강론하여 뭇 백성에게 큰 가르침을 베푸셨다.

이후에 치우천황(14세 환웅, 자오지환웅)께서 영토를 개척하고, 구리와 철을 캐어 무기를 제조하는 한편 병사를 훈련시키고 산업을 일으키셨다. 이때에 구환족이 모두 삼신을 한뿌리의 조상으로 삼았다.

천황께서 소도蘇塗관경管境10)책화責禍를 주관하고, 백성의 의견을 모아 하나로 통일하는 화백제도를 두셨다. 또한 백성으로 하여금 지혜와 생명력을 함께 닦아[智生雙修] 의 도에 머물게 하셨다.

그 후 구환족이 관경을 삼한三韓으로 나누어 다스리시는 천제의 아들[天帝子]에 의해 모두 통일되니, 이분이 단군왕검이시다.

 

密記 桓國之末 有難治之族族하야 患之러니

桓雄 乃以三神으로 設敎하시고 以佺戒 爲業하시며 而聚衆作誓하사

有勸懲善惡之法하시니 自是 密有剪除之志하시니라.

族號하야 俗尙漸러니 原住者 爲虎 新移者 爲熊이라.

虎性 嗜貪殘忍하야 專事掠奪하고 熊性 愚愎自恃하야 肯和調하니

雖居同穴이나 久益疎遠하야 未嘗假貸하며 通婚嫁하며 事每多하야

咸未有一其途也러라.

 

밀기密記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환국 말기에 다스리기 어려운 강한 족속[族族]이 있어 이를 근심하던 차에 환웅께서 삼신의 도로써 가르침을 베풀고[以三神設敎]11), 전계[佺戒]로써 삶의 본업[]을 삼으며, 백성을 모아 맹세하게 하여 권선징악의 법을 두셨다. 이때부터 은밀히 그 강족을 제거하려는 뜻을 두셨다. 이때 각 부족의 이름[族號]이 한결같지 않고 풍속은 점점 갈라졌다. 본래 살고 있던 사람들은 호족이고, 새로 이주해 온 사람들은 웅족이었다.

호족은 탐욕이 많고 잔인하여 오로지 약탈을 일삼고, 웅족은 어리석고 괴팍하며 고집스러워서 서로 조화를 이루지 못하였다. 비록 같은 곳에 살았으나 세월이 지날수록 더욱 소원해졌다. 그리하여 서로 물건을 빌리거나 빌려 주지도 않고 혼인도 하지 않으며, 매사에 서로 불복하여 함께 같은 길을 가지 않았다.

 

至是하야 熊女君 聞桓雄 有神德하고 乃率衆往見曰 願賜一穴廛하야

一爲神戒之盟이니이다 하거늘 乃許之하시고 使之奠接하사 生子有産하시고

能悛하야 放之四海하시니라. 桓族之興 始此焉하니라.

 

이 지경에 이르자 웅족의 여왕이, 환웅께서 신령한 덕[神德]이 있으시다는 소문을 듣고 무리를 거느리고 찾아와 환웅을 뵙고 아뢰기를, “원하옵건대 저희들에게 살 곳을 내려 주십시오. 저희들도 하나같이 삼신의 계율을 따르는 환족의 백성이 되고자 하옵니다라고 하였다.

환웅께서 이 말을 듣고 허락하시어 웅족에게 살 곳을 정해 주시고 자식을 낳고 살아가게 하셨다. 그러나 호족은 끝내 성격을 고치지 못하므로 사해四海 밖으로 추방하셨다. 환족의 흥성이 이때부터 시작되었다.



有葛古桓雄 與炎農之國으로 劃定疆界하시며

又數傳而有慈烏支桓雄하시니 神勇冠絶하사 以銅頭鐵額으로

能作大霧하시며 造九治而採鑛하사 鑄鐵作兵하시니 天下大畏之하야

世號爲蚩尤天王이라 하니 蚩尤 俗言 雷雨大作하야 山河改換之義也.

蚩尤天王 見炎農之衰하시고 遂抱雄圖하사 屢起天兵於西하시고 又自索度

進兵하사 據有淮岱之間하시고 及軒侯之立也 直赴涿鹿之野하사

擒軒轅而臣之하시고 遣吳將軍하사 西擊高辛하사 有功 하시니라.

 

그 후 10세 갈고환웅 때는 염제신농의 나라와 국경을 정하였다. 다시 몇 세를 내려와 14자오지환웅이 계셨는데, 이분은 신이한 용맹이 매우 뛰어났다. 구리12)와 철로 투구를 만들어 쓰고[銅頭鐵額] 능히 큰 안개를 일으키며, 구치九治를 제작하여 광석을 캐내고 철을 주조하여 무기를 만드시니 천하가 크게 두려워하였다.

세상에서는 이분을 치우천황이라 불렀는데, 속언에 치우는 뇌우가 크게 일어 산하가 뒤바뀐다는 뜻이다.

치우천황께서 염제신농의 나라가 날로 쇠약해지는 것을 지켜보시고 드디어 웅대한 포부를 품고 여러 번 서쪽에서 천자天子의 군사[天兵]를 일으키셨다.

삭도索度에서 군사를 진격시켜 회수와 태산 사이의 땅을 점령하시고 헌후軒侯(헌원)가 왕위에 오르자 바로 탁록涿鹿의 광야로 진격하여 헌원을 사로잡아 신하로 삼으셨다. 이후 오장군을 파견하여 서쪽으로 고신高辛 땅을 공격하여 공을 세우게 하셨다.

 

天下鼎峙하야 涿之北 有大撓하고 東有倉하고 西有軒轅하야

自相以兵으로 欲專其勝而未也러라. 軒轅 稍後起於蚩尤하니

每戰하야 欲依大撓而未得하고 又依倉而不得하니

二國 皆蚩尤之徒也 大撓 嘗學干支之術하고 受符圖之文하니

當時諸侯 臣事者 亦以此也.

 

이때 천하의 형세는 세 세력이 세발솥의 솥발과 같이 대치하고 있었는데, 탁록의 북쪽에 대요大撓, 동쪽에 창힐, 서쪽에 헌원이 자리잡고 무력으로 승패를 겨루었으나 서로 이기지 못했다.

당초에 헌원이 치우천황보다 조금 늦게 일어났으므로 싸울 때마다 불리하였다. 이에 대요에게 의지하고자 하였으나 도움을 얻지 못하고, 다시 창힐에게 의지하려 하였으나 여기서도 역시 도움을 얻지 못했으니, 이들 두 나라는 모두 치우천황을 추종하는 세력이었다.

대요는 일찍이 배달로부터 육십갑자의 간지干支의 술법’13)을 배웠고, 창힐은 같고 그림 같은 모습을 한 글자[符圖之文]’를 전수받았다. 이때 모든 제후는 치우천황의 신하가 되어 섬기지 않는 자가 없었는데, 이 또한 배달로부터 문물을 배워갔기 때문이다.

 

司馬遷 史記 諸侯咸來賓從이로대 而蚩尤 最爲暴하야

天下莫能伐이라 한대 軒轅 蚩尤有兄弟八十一人하야

獸身人語하며 銅頭鐵額하며 食沙하며 造五丘杖 刀戟太弩하야

威振天下하니 蚩尤 古天子之號也니라.

 

사마천의 사기에 이렇게 기록되어 있다.

천하의 제후가 모두 황제헌원에게 와서 복종하였으나, 치우가 가장 강포하여 천하에서 능히 그를 정벌하지 못하였다.14)(사기史記)

헌원이 섭정할 때 치우는 형제가 81명으로, 짐승의 몸을 하고 사람의 말을 하였다. 머리가 구리같이 단단하고 이마는 철같이 강하였으며 모래를 먹었다. 오구장五丘杖, [], 가지가 있는 창[], 한꺼번에 많은 화살을 쏘는 태노太弩를 만들어 천하에 그 위세를 떨쳤다. 치우는 옛 천자의 호칭[古天子之號]이다. (사기정의史記正義)

신시역대기

倍達 桓雄 定有天下之號也 其所都 曰神市 徙靑邱國하니

傳十八世하야 年一千五百十五年이라

一世曰桓雄天皇이시니 一云居發桓이시며 在位九十四年이시오

一百二十歲시니라.

二世曰居佛理桓雄이시니 在位八十이시오 一百二歲시니라.

三世曰右耶古桓雄이시니 在位九十九年이시오 一百三十五歲시니라.

 

배달倍達은 환웅께서 천하를 안정시키고 정하신 나라의 이름이다. 수도는 신시神市, 후에 청구국靑邱國으로 옮겼다. 18를 전하니, 역년은 1,565이다.

1세는 환웅천황桓雄天皇이시니 일명 거발환居發桓이라. 재위 94년이요

천수 120세이시다. (신시개천 원년, BCE 3897~신시개천 94, BCE 3804)

2세는 거불리居佛理환웅이시니 재위 86년이요 천수 102세이시다.

(신시개천 94, BCE 3804~신시개천 180, BCE 3718)

3세는 우야고右耶古환웅이시니 재위 99년이요 천수 135세이시다.

(신시개천 180, BCE 3718~신시개천 279, BCE 3619)

 

四世曰慕士羅桓雄이시니 在位一百七年이시오 一百二十九歲시니라.

五世曰太虞儀桓雄이시니 在位九十三年이시오 一百一十五歲시니라.

世曰多儀發桓雄이시니 在位九十八年이시오 一百十歲시니라.

七世曰居連桓雄이시니 在位八十一年이시오 一百四十歲시니라.

八世曰安夫連桓雄이시니 在位七十三年이시오 九十四歲시니라.

九世曰養雲桓雄이시니 在位九十이시오 一百三十九歲시니라.

 

 

4세는 모사라慕士羅환웅이시니 재위 107년이요 천수 129세이시다.

(신시개천 279, BCE 3619~신시개천 386, BCE 3512)

5세는 태우의太虞儀환웅이시니 재위 93년이요 천수 115세이시다.

(신시개천 386, BCE 3512~신시개천 479, BCE 3419)

6세는 다의발多儀發환웅이시니 재위 98년이요 천수 110세이시다.

(신시개천 479, BCE 3419~신시개천 577, BCE 3321)

7세는 거련居連환웅이시니 재위 81년이요 천수 140세이시다.

(신시개천 577, BCE 3321~신시개천 658, BCE 3240)

8세는 안부련安夫連환웅이시니 재위 73년이요 천수 94세이시다.

(신시개천 658, BCE 3240~신시개천 731, BCE 3167)

9세는 양운養雲환웅이시니 재위 96년이요 천수 139세이시다.

(신시개천 731, BCE 3167~신시개천 827, BCE 3071)

 

十世曰葛古桓雄이시니 一云葛台天王이시오 又曰瀆盧韓이시니

在位一百年이시오 一百二十五歲시니라.

十一世曰居耶發桓雄이시니 在位九十二年이시오 一百四十九歲시니라.

十二世曰州武愼桓雄이시니 在位一百五年이시오 一百二十三歲시니라.

十三世曰斯瓦羅桓雄이시니 在位十七年이시오 一百歲시니라.

 

10세는 갈고葛古환웅이시니 일명 갈태천황葛台天王

또는 독로한瀆盧韓이라. 재위 100년이요 천수 125세이시다.

(신시개천 827, BCE 3071~신시개천 927, BCE 2971)

11세는 거야발居耶發환웅이시니 재위 92년이요 천수 149세이시다.

(신시개천 927, BCE 2971~신시개천 1019, BCE 2879)

12세는 주무신州武愼환웅이시니 재위 105년이요 천수 123세이시다.

(신시개천 1019, BCE 2879~신시개천 1124, BCE 2774)

13세는 사와라斯瓦羅환웅이시니 재위 67년이요 천수 100세이시다.

(신시개천 1124, BCE 2774~신시개천 1191, BCE 2707)

 

 

十四世曰慈烏支桓雄이시니 世稱蚩尤天王이시오 徙都靑邱國하사

在位一百九年이시오 一百五十一歲시니라.

十五世曰 蚩額特桓雄이시니 在位八十九年이시오 一百一十八歲시니라.

世曰祝多利桓雄이시니 在位五十六年이시오 九十九歲시니라.

十七世曰赫多世桓雄이시니 在位七十二年이시오 九十七歲시니라.

十八世曰居弗檀桓雄이시니 或云檀雄이시오 在位四十八年이시오

八十二歲시니라.

 

14세는 자오지慈烏支환웅이시니 세칭 치우천왕蚩尤天王이요

도읍을 청구국靑邱國으로 옮기셨다. 재위 109년이요 천수 151세이시다.

(신시개천 1191, BCE 2707~신시개천 1300, BCE 2598)

15세는 치액특蚩額特환웅이시니 재위 89년이요 천수 118세이시다.

(신시개천 1300, BCE 2598~신시개천 1389, BCE 2509)

16세는 축다리祝多利환웅이시니 재위 56년이요 천수 99세이시다.

(신시개천 1389, BCE 2509~신시개천 1445, BCE 2453)

17세는 혁다세赫多世환웅이시니 재위 72년이요 천수 97세이시다.

(신시개천 1445, BCE 2453~신시개천 1517, BCE 2381)

18세는 거불단居弗檀환웅이시니 혹은 단웅檀雄이라. 재위 48년이요

천수 82세이시다. (신시개천 1517, BCE 2381~신시개천 1565, BCE 2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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