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과 환단고기
환단고기 원전 (원문/해석)
환단고기 범례
一. 古記引用이 始自一然氏之遺事나 而今其古記를 不可得見일새
乃以三聖紀·檀君世紀·北夫餘紀·太白逸史로 合爲一書하니
名曰 桓檀古記라.
『고기古記』의 인용이 일연의 『삼국유사』로부터 시작되었으나, 지금은 『고기』를 볼 수 없으므로 이제 『삼성기』, 『단군세기』, 『북부여기』, 『태백일사』를 합본하여 한 권의 책으로 만들어 『환단고기』라 한다.
一. 三聖紀는 有二種이나 而似非完編이오 安含老氏所撰은 余家舊傳이니
今爲三聖紀全上篇하고 元董仲氏所撰은 得於泰川白進士寬默氏하니
今爲三聖紀全下篇하야 總謂之三聖紀全이라.
『삼성기』는 두 종류가 있으나 모두 완편完編은 아닌 것 같다. 안함로가 찬술한 것은 오래 전부터 우리 집안에 전해 내려 온 것이다. 이제 이를 「삼성기전」 상편으로 하고, 원동중이 찬술한 것은 평안도 태천泰川의 진사 백관묵白寬默으로부터 얻은 것인데 이를 「삼성기전」 하편으로 하며, 이 두 편을 합본하여 『삼성기전』이라 한다.
一. 檀君世紀는 紅杏村叟所編이니 乃杏村先生文貞公所傳也라 此書도
亦得於白進士하니 進士는 文藻古家也라 素多藏書오 而今兩種史書가
俱出其家하니 奚啻譬諸百朋之賜리오 可謂祖國之萬丈光彩也라.
『단군세기』는 홍행촌수紅杏村叟가 엮은 것으로, 바로 행촌 선생 문정공文貞公이 전한 것이다. 이 책 또한 백진사에게서 얻은 것으로, 진사의 가문은 예로부터 문재로 이름이 높은 집안이라 소장하고 있는 책이 많았다. 두 종류 사서史書가 모두 이 집에서 나왔으니, 어찌 만금을 주는 것에 이를 비유할 수 있으리오. 가히 조국의 앞날을 밝혀 주는 크나큰 영광이라 할 것이다.
一. 北夫餘紀上下는 伏崖居士 范樟所撰也라 舊有以檀君世紀로 合編者를
得於朔州梨洞李進士亨栻家하니 檀君世紀는 與白進士所藏으로
無一字異同하고 今又有別本而行於世者하니 此本內容이
自與前書로 頗有所殊故로 更不及之也라.
『북부여기』 상·하는 복애거사伏崖居士 범장范樟이 지은 것이다. 예전에 『단군세기』와 합편해 놓은 것을 삭주朔州 뱃골[梨洞]의 진사 이형식李亨栻의 집에서 얻었는데, 『단군세기』는 백진사가 소장한 것과 한 글자도 다름이 없다. 근래에 와서 별본이 세상에 나돌고 있는데, 이 별본의 내용은 앞의 『북부여기』와 자못 다른 바가 많으므로 다시 언급하지 않는다.
一. 太白逸史는 一十堂主人李陌氏所編이니 乃海鶴李沂先生所藏也라.
蓋桓檀以來 相傳之敎學經文이 悉備하고 取材典據가 可一見瞭然者也라.
且其天符經·三一神誥의 兩書全文이 俱在篇中하니
實爲郎家之大學中庸也라.
嗚呼라 桓檀相傳之三一心法이 眞在是書하니 果太白眞敎重興之基歟인저
手自舞하고 足自蹈하며 興欲哄하고 喜欲狂也라.
『태백일사』는 일십당 주인 이맥이 엮은 것으로 해학 이기 선생이 소장해 온 것이다. 대개 환단 이래로 서로 전해 온 교학 경문이 모두 여기에 갖추어져 있으니, 인용한 전거가 상세하여 일목요연하다.
또 『천부경』과 『삼일신고』 두 글의 전문이 모두 여기에 실려 있으니, 이는 실로 낭가郎家의 『대학』·『중용』과 같은 것이다.
아아! 환국·배달·조선(환단)이 서로 전한 삼일심법三一心法이 진실로 이 책 속에 들어 있으니, 대광명의 동방 신교의 진리 가르침[太白眞敎 : 神敎]이 중흥하는 기틀이 아니고 무엇이랴! 손발이 절로 춤추며, 흥겨워 외치고 싶고 기뻐서 미칠 듯하도다!
一. 桓檀古記는 悉經ú鶴李先生之監修오 而且余精勤繕寫하고
又因洪範圖 吳東振兩友之出金하야 付諸剞劂하니
一爲自我人間之發見主性而大賀也며
一爲民族文化之表出理念而大賀也며
一爲世界人類之對合共存而大賀也라.
神市開天 五千八百八年은 卽光武十五年이니 歲次辛亥 五月廣開節에
太白遺徒宣川桂延壽仁卿은 書于妙香山之檀窟庵하노라.
『환단고기』는 모두 해학 이기 선생의 감수를 거쳤으며, 또 내가 정성을 들여 부지런히 편집하고 옮겨 적었다. 그리고 홍범도·오동진 두 벗이 자금을 대어 목판에 새겨서 인쇄하였다. 이로써 우리 자신의 주체성을 발견하게 되었으니 크게 축하할 만한 일이요, 또한 민족 문화의 이념을 표출하게 되었으니 크게 경축할 만한 일이며, 또 한편으로 세계 인류가 대립을 떠나 공존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게 되었으니 더욱 경축할 만한 일이다.
신시개천神市開天 5808년, 광무光武 15년 신해(1911)년 5월 광개절에 태백 진리[神敎]의 정신을 계승한 선천宣川 사람 계연수 인경仁卿이 묘향산 단굴암에서 쓰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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