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대회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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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부경과 하도 상수학으로 본 훈민정음 제자해 1
훈민정음에는 천지인을 형상한 초성初聲, 종성終聲과 중성中聲의 상관관계속에서 인간(중성)에 대한 가치를 밝히고 있다.
2023.03.03,
작성자:신민식(한의학 박사, 인하대 융합 고고학 박사과정), 조회수:19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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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성신앙과 칠성도수 2
Ⅲ. 북두칠성 신앙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북두칠성은 하늘의 상제上帝가 머무시는 별이고 일월日月과 오성五星뿐만 아니라 하늘의 모든 별들을 주장하는 중심별이고 황극의 별이다. 리바이 도우링(1844~1911)이 쓴 『보병궁복음서』의 113장 6절에 “하나님은 10이시며 거룩한 Jod(히브리어로 10)이시다”란 말이 있고 동양철학에서 하느님을 10무극無極...
2023.03.03,
작성자:윤창열(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조회수:2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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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성신앙과 칠성도수 1
북두칠성은 일월日月과 오성五星 음양과 오행의 기운이 한 곳에 모인 별로 태양계의 solar system이 압축되어 있으며 또한 일월과 오성 및 하늘의 모든 별을 주재하는 사령탑이 되는 황극의 별이다. 북두칠성의 별들이 가리키는 방향으로 월건을 확정하고 이에 의해 절기 계절 그리고 시간 등을 파악하였으니 북두칠성은 하늘에 떠 있는 시계이며 시간의 신이라고 말...
2023.03.03,
작성자:윤창열(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조회수: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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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천개벽과 천지굿
증산도의 신명풀이는 한국 전통문화의 중요한 특성을 이루는 판문화와 신명문화와 풀이문화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신명풀이는 자연질서와 문명질서의 동시적 전환을 뜻하는 후천개벽-자연개벽, 인간개벽, 문명개벽-을 통해 모든 생명이 독자적 자유와 통일적 조화를 마음껏 누릴 수 있는 새로운 세상을 건립하는 데 그 궁극적 목표를 두고 있다.
2023.03.02,
작성자:원정근(상생문화연구소), 조회수: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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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에 있어서 선비의 위상과 정신
유교에서 이상적인 국가는 가정과 학교의 결합체로서, 생명공동체ㆍ교육공동체ㆍ도덕공동체이다. 천지가 만물을 낳고 기르는 天德[生生之德]을 이 땅에 실현하기 위하여 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양육하는 것이 국가의 최우선적인 책무이다.
2023.03.02,
작성자:최영진(성균관대학교 명예교수), 조회수:16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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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산도 조화사상 2
IV. 증산도의 조화사상 신교는 천신 즉 상제의 가르침으로 나라를 열고 백성을 다스린 인류 시원종교였다. 이러한 신교의 흔적은 『서경』, 『예기』, 『사기』 등 여러 사서들에 기록된 천제天祭에서 알 수 있다. 특히 홍산유적지에서 발견된 제천단과 세계 각국의 제천단은 신교의 흔적이 남은 유적으로 신교가 고대에는 보편 문화였음을 잘 보여준다. 우리 한...
2023.02.27,
작성자:유철(상생문화연구소), 조회수:2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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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산도의 조화사상 1
증산도 사상에서 ‘조화’는 가장 핵심 주제 중의 하나이다. 일단 증산도 『도전』에서 가장 빈번히 등장하는 용어이면서 증산도 사상을 이해하는 주요 개념이다. 증산도 우주론은 신도우주론이며, 이러한 우주론의 결론은 신과 우주, 신과 만물이 서로 같은 존재성을 갖기 때문에 가능하다.
2023.02.27,
작성자:유철(상생문화연구소), 조회수:15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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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삼신관 2
III. 존재론적 진리로 이법화理法化된 삼신 1. 정태적情態的 의미의 삼극사상三極思想 사상사의 관점에서 볼 때, 진리의 꽃은 철학哲學이고, 철학의 정수精髓는 바로 존재론이다. 존재론은 전통적으로 ‘존재란 무엇인가’의 물음으로 출발한다. 이에 대한 대답은 모든 것들의 근거로서 ‘존재근원’을 찾아내는 작업으로 귀결된다. 존재근원은 곧 모든 것...
2023.02.27,
작성자:문계석(상생문화연구소) , 조회수:1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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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삼신관 1
동북아 한민족은 ‘근원의 존재’로 ‘삼신三神’을 말한다. 삼신은 ‘삼신일체三神一體’이다. 이는 근원의 본체[一體]와 삼신三神이 따로 떨어져 독립적으로 존재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주체主體로는 ‘일신’이나‘ 작용으로만 삼신’임을 뜻한다.
2023.02.27,
작성자:문계석(상생문화연구소), 조회수:14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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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후천과 개벽 2
Ⅲ. 생명과 시간의 새로운 창조 1. 천간지지天干地支에 담긴 시간의 비밀 증산도사상의 종지인 원시반본原始返本은 시간의 본성에 대한 규정이라 할 수 있다. 원시반본의 시간적 상징체가 60갑자甲子 이론이다. 60갑자는 천간지지天干地支로 이루어져 있다. 천간지지는 천지일월의 변화현상을 객관적으로 설명하는 술어로서 천문학을 비롯하여 일상생활 곳곳...
2023.02.24,
작성자:양재학(상생문화연구소), 조회수:2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