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대회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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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산도 ‘대인대의大仁大義’와 보천교 교리 ‘인의仁義’
차경석의 보천교 교리 인의 속에는 증산도 대인대의 사상과 유교의 인의 사상, 그 양자가 모두 내포되어 있다.
2023.04.04,
작성자:유철(상생문화연구소), 조회수:3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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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산도 서양문명론
근대 세계사는 동서양 관계에 의해 좌우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동양을 동아시아에 한정해 본다면 동서양 관계는 초반 2,3세기 동안은 예수회 신부들을 매개로 평화적인 문명교류와 상업적 교역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19세기 중반 이후 그 관계는 서양의 제국주의적 압박으로 인해 급속히 악화되었다. 증산 상제가 천지공사를 행했던 시기에는 일본이 급속한 근대화...
2023.04.03,
작성자:김현일(상생문화연구소), 조회수:34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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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산도의 수부관
수부는 후천 새 시대의 여성문화를 여는 우먼파워의 머리가 되는 분으로 곤도수, 음도수의 주재자이다.
2023.04.03,
작성자:노종상(상생문화연구소), 조회수:36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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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의 주재자 상제
신은 원초적인 본유관념本有觀念이다. 본유관념으로 인해 인간은 우주자연의 장엄함과 숭고함이 신의 연출로 인식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태고적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인간은 한결같이 천체天體가 신성하고, 신성한 것이 자연 전체를 감싸고 있다는 것,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모든 것들이란 신들과 유사하며 신의 화현化現이라고 믿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2023.04.03,
작성자:문계석(상생문화연구소), 조회수:4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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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조 유학자들의 신선문화에 관한 연구
유가가 제시한 삼강오륜 및 예법에서부터 자유롭지 못한 조선조 유학자들은 도교에서 추구하고자 한 方外적 신선문화를 제한적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이에 도교의 신선관에서 제시하는 장생불사를 인정하지 않은 상태에서 逸趣 및 탈속을 통해 신선처럼 사는 즐거움을 찾고자 했다.
2023.03.30,
작성자:조민환(성균관대학교), 조회수:32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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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후기에 유행한 신선도의 전개 양상과 도교적 생명관 2
조선후기 <신선도>의 소재들은 대부분 서왕모와 신선, 그리고 자연물들로 구성되었다.
2023.03.28,
작성자:김정은(성균관대학교), 조회수:4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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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후기에 유행한 신선도(神仙圖)의 전개 양상과 도교적 생명관 1
조선후기 이러한 <신선도>의 유행은 유교사회의 역기능의 결과 생명질서가 균형을 잃게 되어 비롯된 현상이며 생명의 위기에서 인간 본래의 생명의 본향인 자연으로 돌아가 치유하고 싶은 바램이 생명 미의식으로 표현된 것으로 볼 수 있다.
2023.03.28,
작성자:김정은(성균관대학교), 조회수:37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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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ight Immortals in Joseon Dynasty Pa
Images of the Eight Immortals were an essential part of the genre Sinseondo (Paintings of Immortals) of the late Joseon period.
2023.03.23,
작성자:Nelly Russ(Korea University), 조회수:4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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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의 신선문화
서왕모는 중국 신화의 저명한 여신으로 고대부터 지금까지 중화권에서 숭배되고 있는 신령이다. 이 신은 고대 신화에서는 여신이었으나 후대에 도교가 성립되자 여선(女仙)으로 변모한 궤적을 지니고 있다. 그런데 현대의 한국에서는 이름조차 잊혀진 이 여신이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는 전통 시기 한국문화의 각 방면에서 끊임없이 출현해왔다.
2023.03.23,
작성자:정재서(영산대 석좌교수), 조회수:6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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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광정의 수도론
도교의 양생론은 형신쌍수, 양성, 성명쌍수 등 세 단계의 변화과정을 거친다. 두광정의 수도론은 양성에서 성명쌍수로 전환하는 시기의 도교의 양생론을 대표한다.
2023.03.20,
작성자:김태용(한양대 철학과) , 조회수:37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