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 술어

세운世運

상생문화1 | 2024.07.03 02:06 | 조회 1680


세운은 증산 상제님의 천지공사의 한 축으로 세계정치질서가 전개되는 과정을 짜 놓은 공사(세운공사)이며, 이 세운의 흐름은 도운과 마찬가지로 세 번의 큰 과정을 거쳐서 전개된다. 그 세 번의 변화 과정은 오선위기 도수와 상씨름 도수로 전개되어 그 열매를 맺게 된다.

 

천지공사는 세계 역사의 운명에 대한 변화 프로그램인 세운과 증산도의 종통宗統 전개 프로그램인 도운道運으로 구분된다. ‘세운의 문자적 의미는 세계사의 움직임이며, 세운공사는 세계 역사의 운로運路가 어떻게 변화해 갈 것인가를 정하는 천지공사이다. 한 마디로 말하면 앞으로 나아갈 세계의 정치질서다. 그러나 증산 상제님이 이야기하는 세운은 그보다 더욱 포괄적인 방대한 뜻을 담고 있다.

 

이로써 하늘땅의 질서를 바로잡아 천지 속에서 일어나는 신도神道와 인사人事를 조화시켜 원시반본原始返本과 보은報恩·해원解寃·상생相生의 정신으로 지나간 선천상극先天相克의 운을 끝막고 후천 새 천지의 상생의 운수를 여시니라. 이에 상제님께서 만고원신萬古寃神과 만고역신萬古逆神, 세계문명신世界文明神과 세계지방신世界地方神, 만성선령신萬姓先靈神 등을 불러모아 신명정부神明政府를 건설하시고 앞세상의 역사가 나아갈 이정표를 세우심으로써 상제님의 대이상이 도운道運과 세운世運으로 전개되어 우주촌의 선경낙원仙境樂園이 건설되도록 물샐틈없이 판을 짜 놓으시니라. (도전5:1:4~9)

 

새 하늘, 새 땅의 후천 가을천지가 열리기 전까지의 일정기간은 난법해원이 이루어지는 과도기이다. 증산 상제님은 이 기간 동안 상극의 선천 오만 년 동안 원한을 쌓고 죽은 수많은 만고원신萬古寃神들을 지상에서 현실역사를 만들어 가는 뭇사람에게 응기시켜 그들의 깊은 원과 한을 신인합발神人合發의 정신으로 해원시키게 된다. 이러한 해원의 과정이 세상의 정치질서와 접목되어 증산 상제님이 뜻하는 바대로 전개되는 프로그램이 바로 세운의 도정이다.

세운世運이 세계의 정치질서라고 하지만 그 궁극 목적은 상제님의 도를 받은 일꾼들이 천하사 일꾼이 되어서 개벽을 극복하고 후천선경을 건설하게 되는 역사의 흐름, 즉 도운을 위한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세운의 결론은 남북 상씨름과 병겁을 극복하고 이루어지는 선경이다. 후천선경은 증산도 일꾼들이 지향하는 최고의 목적이다. 따라서 세운 속에는 언제나 도운이 갈무리되어 있는 것이다.

세운의 핵심은 오선위기五仙圍碁의 바둑판 도수와 세 번에 걸쳐 치러지는 씨름판 도수, 그리고 인류 역사를 총체적으로 심리하여 생사존망을 판단하는 만국재판소로 요약할 수 있다.

 

내가 이제 천지의 판을 짜러 회문산에 들어가노라. 현하 대세를 오선위기五仙圍碁의 기령氣靈으로 돌리나니, 두 신선은 판을 대하고 두 신선은 각기 훈수하고 한 신선은 주인이라. 주인은 어느 편도 훈수할 수 없어 수수방관하고 다만 손님 대접만 맡았나니(도전5:6:1~4)

 

증산 상제님은 한반도를 바둑판으로 하여 다섯 신선이 바둑을 두는 형국으로 세계정세가 흘러가도록 세계사의 운로를 짰다. 즉 한반도 땅덩어리는 바둑판에, 한반도에 사는 백성들은 바둑돌에 비유된다. 두 신선이 판을 대한다는 것은 두 강대국이 한반도를 집어삼키기 위하여 전쟁을 벌이는 것이고, 두 신선이 훈수한다는 것은 다른 두 강대국이 서로 편을 갈라 도와주는 것을 말한다. 즉 한반도를 중심으로 4대 강국이 서로 편을 갈라 패권다툼하는 국제 정세 구도를 도수로 예정하고, 이를 바둑판에 비유한 것이다.

다른 한편 증산 상제님은 세계정세를 씨름판으로 비유하여 세 번의 씨름(즉 전쟁)이 벌어지면서 세계의 정치질서가 새롭게 변화 전개됨을 도수로 예정하셨는데, 이것을 각각 애기판 씨름’ ‘총각판 씨름’ ‘상씨름판 씨름이라고 한다.

 

현하대세가 씨름판과 같으니 애기판과 총각판이 지난 뒤에 상씨름으로 판을 마치리라.” 하시고 종이에 태극 형상의 선을 그리시며 이것이 삼팔선이니라.” 하시니라. 또 말씀하시기를 씨름판대는 조선의 삼팔선에 두고 세계 상씨름판을 붙이리라. 만국재판소를 조선에 두노니 씨름판에 소가 나가면 판을 걷게 되리라. (도전5:7:1~4)

 

씨름은 모두 한반도를 중심에 놓고 발생한다. 오선위기와 관련하여 씨름판의 흐름을 설명하면 세계열강들은 씨름판의 주인인 한반도에서 각기 세력을 다투며, 이 세력 다툼은 애기판인 제1차 세계대전, 총각판인 제2차 세계대전, 그리고 남북한이 벌이는 최종적인 상씨름판에 의하여 종결된다. 따라서 오선위기나 씨름판에 의한 국제정치의 흐름과 종결은 모두 한반도가 정치적 변동의 동인이자 주체적인 행위자로서 세계사의 중추적 역할을 한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상제님의 세운공사에서 만국재판소는 남북한의 대결인 상씨름판이 마감할 무렵 인류의 생사판단을 가름할 목적으로 한반도 삼팔선에 설치하게 되는 일종의 초국가적인 심판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만국재판소를 조선에 두노니 씨름판에 소가 나가면 판을 걷게 되리라.”고 말한 것에서 이 만국재판소 역시 상씨름과 관련되며, 인류사에 누적된 모든 문제를 심판하는 최상의 기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즉 만국재판소는 후천개벽 상황이 전개되면서 선천先天 오만 년 인류역사에서 파생되었던 정치제도나 역사, 종교, 문화, 그리고 삶의 문제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후천선경을 예비하는 성격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만국재판소는 인류의 역사진행에서 파생된 모든 원한과 문제들의 원인과 결과에 대하여 진단하고 이를 토대로 국가나 민족의 운명을 결정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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