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간물 목록 게시판

한민족 문화의 원형 신교

황경선

2013.06.25 | 조회 4977




증산도상생문화총서 009

한민족 문화의 원형 신교(황경선)

초판발행 2010. 12. 22. 191. 6,500

 

이 책은 하느님 신앙과 선을 중핵으로 하는, 우리나라 고유한 도 신교가 어떻게 생겨났으며, 그것이 수운 동학을 거쳐 증산도 사상을 통해 완성되는지 밝힌 것이다.


신교는 상고 이래 우리 겨레의 삶을 이끌어 온 고유한 도로써 정치, 종교, 예술 등이 길어져 나온 뿌리가 되는 원형문화다. 선은 무병장생과 천지조화의 권능을 지녀 자유로운 삶의 경계에 이른 완성된 인간, 이상적 인간을 가리킨다.


우리 민족의 삶의 중심이 되어온 신교의 근본 가르침은 모두가 참 마음으로 거듭나 하느님을 섬기며 선으로 사는 세상을 이룩하라는 것이다. 이는 신교로써 세상을 다스렸던 환인, 환웅, 단군의 국조 삼신과 신교를 계승했던 수운 최제운의 가르침을 통해서 확인된다.


그리고 이러한 신교의 이념은 상제의 강세와 함께 새롭게 출현하는 진리 안에서 결실을 맺게 된다. 가을개벽기 태일의 인간으로 거듭나 상제를 섬기며 나를 살리고 이웃을 살려 후천선경을 건설하는 증산도 구원론 안에서, 신교의 씨앗이 열매가 되는 것이다. 이와 함께 신교는 새로운 문명과 인간 삶을 주도하게 될 것이다.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31개(6/4페이지)
EnglishFrenchGermanItalianJapaneseKoreanPortugueseRussianSpanishJavane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