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산도 키워드

보은(報恩)

2013.09.26 | 조회 5033

보은(報恩)



문자적 의미 


 ‘은혜를 갚는다’, ‘은혜에 보답한다’는 뜻이다. 



본질적 의미 


우주 만물은 서로가 서로에게 은혜를 베풀고 다시 그 은혜를 갚으며 살아간다. 이 우주는 유기체적 우주이며 각자의 생명은 타자의 생명과 분리되어서 생각될 수 없다. 이처럼 우주는 존재자들간의 은혜입음과 은혜갚음의 수수법칙을 따라서 생성변화한다. 그러므로 보은은 인간들 사이에서 상호 은혜를 갚는다는 실천적 이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천지만물의 존재법칙인 것이다. 그러나 은혜의 인식과 보은, 그리고 배은(背恩)은 인간에 있어서 가장 문제가 된다. 



핵심 사상  


‘받은 은혜를 되돌려 보답하는 보은에서 은혜는 인간이 삶을 살아가면서 받게 되는 외부의 크고 작은 도움을 말한다. 증산 상제님은 다음의 말씀으로 보은의 중요성에 대해 쉽고 명쾌하게 깨우쳐주고 있다. 


“우리 공부는 물 한 그릇이라도 연고 없이 남의 힘을 빌리지 못하는 공부니 비록 부자 형제간이라도 헛된 의뢰를 하지 말라. 밥을 한 그릇만 먹어도 잊지 말고 반 그릇만 먹어도 잊지 말라. ‘일반지덕(一飯之德)을 필보(必報)하라.’는 말이 있으나 나는 ‘반반지은(半飯之恩)도 필보(必報)하라.’ 하노라”(『도전』 2:28:1~3) 아주 작은 것이라도 은혜를 입었다면, 그 은혜를 저버려서는 안 된다는 것을 강조한 말이다. 


증산도의 보은 사상은 상생, 해원과 함께 천지공사의 핵심이념이며 또한 인간 생활윤리의 기본규범이다. 이 보은 사상이 갖는 중요성은 “배은망덕만사신(背恩忘德萬死身)”(『도전』 2:28:4)이란 말씀에서 잘 나타난다. 즉 증산 상제님은 인간으로서 자신이 받은 은덕을 저버리는 불의한 자는 만 번 죽어도 마땅하다고 경계하는 것이다. 우주의 가을은 온갖 불의를 숙청하여 의(義)의 푯대를 세우는 개벽철이다. 그러므로 인종 씨를 추리는 이 가을 개벽기에 생명의 열매를 맺으려면, 반드시 의로써 근본의 은혜에 보답하여야 한다.


보은에 대한 가장 압축적이고 명확한 표현은 ‘천지보은’이다. 이는 한편, 천지간에 존재하는 모든 만물은 서로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은혜의 주고받음으로 그 생명성을 유지한다는 것을 뜻한다. 다른 한편 우주 내의 모든 생명존재는 그 생명의 근원이며, 만물의 존재근거인 천지와 천지의 주재자에게 보은해야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증산 상제님은 이를 “도통천지보은(道通天地報恩)”(『도전』 6:128:6)이라고 표현한다. 


하늘과 땅과 사람의 3재(才)가 이렇게 은혜의 수수법칙으로 일체가 되어 상호 완성된다. 보은의 이념은 황폐해진 자연과 신명과 인간의 분열을 재결합시켜 통일로 인도할 수 있는 상호보완의 이념이다. 증산 상제님은 지상에서는 인간 상호간에, 천상에서는 신명끼리 신세진 것과 은덕을 베푼 것을 서로 갚으며, 또 지상의 인간과 천상의 신명간의 은혜를 서로 갚도록 보은의 길을 열어 주었다. 보은은 천지성공시대를 맞이하여 하늘의 천상세계와 지상의 인간세계의 원한을 풀고 서로 살리고 구원해주는 상생의 다른 표현이다.


그 중에서 특히 천지가 생명을 낳은 은혜와 그에 대한 은혜갚음을 천지보은이라고 말한다. 천지는 인간 생명의 근본이며 그 은혜에 보답하는 것은 인간에게 있어서 무엇보다도 소중하다는 것이다. 도통천지보은은 천지의 은혜에 보답하는 길을 도통이라고 규정한 말이다. 도통이란 천지의 이치와 그 목적을 깨달아 천지 성공시대에 천지의 목적을 이루고, 그럼으로써 동시에 인간 스스로가 성공하는 것을 뜻한다. 후천 가을개벽기는 바로 천지와 인간이 동시에 성공하는 때이다. 


인간에게 있어서 중요한 또 하나의 보은은 부모와 선령신의 은혜를 갚는 것이다. 조상의 은혜야말로 내가 지금 존재하고 삶을 살아가는 가장 근본적인 바탕이다. 천지와 부모의 은혜는 곧 생명의 은혜이며 이를 부정하고 잊어버리는 것은 생명을 저버리는 것과 같다.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33개(3/4페이지)
EnglishFrenchGermanItalianJapaneseKoreanPortugueseRussianSpanishJavane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