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시반본의 11가지 사상

2014.03.03 | 조회 3935

원시반본의 11가지 사상


문자적 의미  

원시반본의 본이 가진 의미와 원시반본하는 상태를 11가지로 압축하여 설명한다는 뜻이다.


본질적 의미  

원시반본이란 ‘시원을 살펴서(原始) 근본으로 되돌아간다(返本)’는 뜻이다. 즉 만물이 생겨난 그 처음의 의미를 찾아서 가장 이상적이고 본질적인 상태를 회복한다는 뜻이다. 이 때 중요한 것은 그 이상적이고 본질적인 상태, 즉 본(本)이 무엇인가이다. 시원의 의미를 살펴서 그 근본으로 되돌아간다고 할 때 원시반본은 곧 근본에 대한 통찰을 통해서 가능하다. 증산도에서는 그 본의 의미를 11가지로 나누어서 설명한다. 


핵심 사상 

1. 천지만물과 인간이 생명의 근본으로 복귀함을 뜻한다. 이 때 본은 시원의 생명질서인 가을의 근본질서, 곧 무극대도를 의미한다.

2. 내 생명의 뿌리와 관련지을 때 본은 선령신과 생명의 근원인 상제님을 뜻한다. 

3. 인간의 원시반본과 관련하여 본은 몸과 마음이 생명의 근원으로 돌아감을 뜻한다. 수행을 통해 천지일심의 경지에 도달함이 심신의 원시반본이다.

4. 우주론적으로 볼 때는 선천문명의 상극을 상생으로 전환시키는 근본바탕이 되는 정음정양의 우주질서로의 복귀를 뜻한다.

5. 천존, 지존의 선천역사를 거쳐서 이제 천지가 인간의 존엄성을 위해서 존재하는 시대, 인간이 만물의 근본이 되는 시대, 인간이 후천의 선경을 실현하는 시대, 인존시대가 됨을 뜻한다. 

6. 선천의 양의 시대를 지나서 후천은 원시반본하여 음의 시대, 남녀동권의 사회를 통한 여성해원시대, 음을 중심으로 음양이 조화를 이루는 정음정양의 시대가 도래한다.  

7. 신인합발이 이루어진다. 선천 상극의 시대에 신과 인간이 서로 단절되어 있었다면 이제 후천을 맞이하여 신과 인간은 처음의 상태, 즉 서로 조화를 이루고 통일되는 상태로 되돌아간다. 신인관계의 근본은 신일합발의 상태이다.

8. 선천종교와 과학과 역철학의 일원화를 말한다. 인간의 이성과 심성과 감성이 하나로 통일되어 과학과 종교와 철학이 신교문화의 본래적 통일상태로 되돌아간다. 

9. 정교의 원시반본을 말한다. 신성과 성웅이 그 바탕을 합하여 군사위가 하나로 통일된다.

10. 도덕율의 원시반본을 말한다. 수만갈래의 도덕적 판단과 도덕성의 기준이 인간의 열린 영성으로 인해 만사지문화를 매개로 한 근본적 상태를 회복한다. 

11. 민족정신의 원시반본을 말한다. 한민족의 관점에서 볼 때, 이 때의 본은 우리민족의 뿌리이며 민족사의 주신인 환인, 환웅, 단군을 말한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33개(1/4페이지)